천안시, 7급 이하로 구성된 행복드림 미래비전단 정책연구활동 발표
노인일자리, 스마트팜밸리, QR코드 활용 민원안내시스템 등 제안

천안시가 1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행복드림 미래비전단’의 1년간 정책연구활동을 마무리하는 발표회를 열었다.

시는 실무직원들의 정책역량 강화를 위해 7급 이하 실무직원으로 구성된 정책연구 동아리인 미래비전단을 지난 2016년부터 4기째 운영하고 있다.

7급 이하 20~30대 실무직원 27명으로 구성된 올해 미래비전단은 올해 3월 출범식을 시작으로 벤치마킹, 정책컨설팅, 해커톤대회 등을 통해 정책연구기능을 강화하고 시정에 접목 가능한 정책연구과제를 발굴·연구해왔다.

이날 미래비전단은 한 해 동안 펼친 활동결과를 발표했으며, 시는 1부문(분과별)과 2부문(개인별)으로 나누어 1부문에서는 최우수 1개 분과, 우수 2개 분과를 선정하고 2개 부문에서는 최우수, 우수, 장려를 선정했다.

미래비전단은 노인일자리 창출, QR코드 민원안내시스템 등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제안했다. 각 과제들은 각 사업부서의 검토와 보완을 거쳐 향후 시정에 반영될 예정이다.

한편 최근 임용된 신규공무원들이 발표회에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신규 공무원인 최수종 주무관은 “선배들의 정책연구과제 발표를 보며 시민행복에 대한 동기부여를 받게 됐다”며 “기회가 된다면 내년에 미래비전단에 참여해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현장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문제점을 파악해 개선할 점을 찾아 나설 때 천안시와 우리 직원들의 미래가 바뀌어 갈 것”이라며 “미래비전단원들이 먼저 그 일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천안=김인수 기자 kis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