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서창수 산학협력부총장(사진 왼쪽)과 황대연 총동문회장이 협약 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순천향대 제공

 아산 순천향대(총장 서교일)는 지난 16일 교내 대학본관 회의실에서 창업지원단 주관으로 대학 총동문회(회장 황대연)와 대학 창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및 ‘동문 투자펀드’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재학생과 교원창업 활성화 및 이들의 안정적 성장과 지원을 위한 창업 인프라 구축을 위해 대학 동문들의 자발적 기업지원 투자펀드를 조성하고 교수, 학생, 동문기업에 대한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의 주요사항으로는▲학생창업, 교수창업, 일반인 창업 등 학내, 동문, 지역의 우수 창업 인재 발굴, 육성 ▲이를 위한 창업 인프라 조성 및 창업 분위기 확산 ▲동문펀드 조성 ▲순천향대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추진지원과 기타 양 기관의 발전을 위한 협력 등으로 첫 사업으로 1억 원의 순천향 동문투자펀드가 전달됐다.

특히, 동문펀드는 교내 교수창업자, 학생창업자, 동문 창업자 중 유망 스타트업의 안정적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지원 및 투자 규모 확대 모색을 위해 외부 전문 VC 운용 펀드에 참여하게 된다.

동문펀드는 9천5백만 원, 산학협력단 투자펀드 1억 500만 원을 합쳐 창업투자조합에 참여하고 향후, 투자금 회수 시 이익금의 50%가 대학발전기금으로 귀속된다.

순천향대 서창수 산학협력부총장은 “대학이 출자해 민간벤처캐피탈과 펀드를 만든 사례가 많지 않다. 대학이 이런 펀드를 만들었다는 것은 창업과 기술 사업화를 통해 본격적으로 지원을 하고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획기적인 조치”라며 “이번 펀드 대학 동문과 민간의 전문성, 학교의 지식 자산이 함께 뭉쳐 창업된 기업을 같이 키워내겠다는 동문의식의 발현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산=이진학 기자 ljh1119@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