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체력][대전체력학원] “체력이란?”

[대전공무원체력학원][스파르타체력센터][공무원 체력][대전체력학원] “체력이란?”

 

체력이란 무엇일까? 체력은 인간의 활동이나 생존의 기초가 되는 신체적 능력입니다. 크게 3가지로 나눠본다면 행동체력, 방위체력, 정신체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행동체력은 달리고, 뛰고, 던지는 것과 같은 신체적 행동이 포함되고, 방위체력은 물리적, 생물학적, 생리적 스트레스에 대항하여 이길 수 있는 능력이며, 정신체력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대항하여 이길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공무원 체력시험은 행동체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행동체력은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활동하는 능동적 능력이며, 운동검사 중에 기초체력 검사가 행동체력에 포함됩니다. 행동을 일으키는 능력은 근육 및 신경과 관련된 근력, 근 파워의 요인이고 행동을 지속하는 능력은 근력 및 호흡 순환과 평형성, 교치성, 유연성의 요인이 포함됩니다.

운동은 체력향상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운동을 크게 2가지로 구분하는데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말 그대로 산소가 필요한 운동이고 산소의 수요와 공급이 거의 같은 경우입니다. 이 운동은 일반인들의 건강에 유익한 운동의 형태인데 심장, 폐, 혈액기능, 심폐기능을 향상 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운동 종목으로는 걷기, 자전거, 수영, 에어로빅 등이 있습니다.

유산소의 반대인 무산소 운동은 산소의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수요가 큰 경우입니다. 폭발적인 힘을 내기위해서는 강한 근 기능을 가져야 하는데 100m 달리기, 웨이트 트레이닝, 역도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