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경찰학원][대전중앙경찰학원 부원장 김기현] 경찰공무원시험 합격수기를 통해 알아본 합격생들의 공부비법과 자기만의 노하우

[대전경찰학원][대전중앙경찰학원 부원장 김기현]

 

-대전청 경행경채 19년 2차최종합격자 합격수기

저는 17년 1월에 수험생활을 시작하여 17년 2차부터 네 번의 필기합격을 한 후 19년 2차 최종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강의로 수험생활을 시작할까 고민했었지만 대학 생활동안 수험공부를 해보지 않았고 독서실에서 혼자 인강을 들을 자신이 없어서 중앙경찰학원에 등록하여 실강을 들었습니다. 4과목은 3년 동안 쭉 학원의 실강과 인강 프리패스를 통해 공부를 하였고 경찰학 과목만 중간에 교수님이 바뀌어 타교수님 인강을 들었습니다.

형소법 95

절차법이다 보니 최우성 교수님이 칠판에 판서를 한 내용을 A4용지에 가로로 필기를 하여 필기노트를 만들어서 활용했습니다. 절차를 전체적으로 파악한 후 기본서를 통해 세세한 부분을 공부한 후 기출문제집의 회독을 늘려 자주 틀리고 헷갈리는 지문을 정리하여 반복했습니다. 예전에는 기출에서 자주 나왔지만 최근에는 심화적인 부분이나 생소한 부분도 나오기 때문에 기출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에 충실하게 공부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형법 100

형법은 이영민 교수님의 말씀 하나하나 놓치지 않는다면 계속 고득점이 나옵니다. 교수님은 방대한 양의 판례나 학설을 키워드나 암기위주가 아닌 기본에 충실한 이론 설명과 판례의 쉬운 해설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판례특강 중간중간 기존의 지문이 아닌 변형된 지문을 불러주시는 것을 필기를 잘 해놓고 공부를 하며 중간중간 눈에 익힌다면 최근 형법 문제 경향에 전혀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판례집은 최소 20회독이상 공부하였고 판례특강때 OX문제를 잘보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시험 한달 전에는 감경,예비음모,미수 등 암기사항을 매일 보았고 최소한의 학설과 이론을 매일 공부하였습니다.

수사학 75

수사학은 교수님이 알려주시는 두문자를 확실하게 암기하고 기출을 반복한다면 좋은 점수가 나올 것입니다. 이번 시험에는 생소한 문제가 몇 개 나와서 요약집보다는 기본서 위주로 공부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찰학 100

경찰학은 암기할 것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숫자/하여야·할 수 있다/위원회는 매일 반복하여 보면서 눈에 익히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최근에는 쭉 한국 경찰사 부분이 나오는데 특채인지라 익숙하지 않아서 반복해서 강의를 들으면서 이해와 암기를 하였습니다. 기출문제집 또한 모든 문항을 훑어보며 반복되는 지문은 암기하며 공부하였습니다.

행정법 85

행정법은 기본수업 3회독을 듣고도 이해되지 않은 부분이 많아서 다섯 과목 중 가장 애를 먹었던 과목이였습니다. 처음 시험 행정법 점수에 충격?을 받고 가장 많이 시간을 투자했던 것 같습니다. 기본서 회독과 함께 최우성 교수님이 추천해주신 써니기출문제집을 통해 공부하였습니다. 기출 회독을 늘려도 점수가 오르지 않아 기출문제집을 풀지 않고 판례집처럼 4문항을 다 읽어보고 해설도 다 읽어보면서 회독수를 늘려 많은 문항을 암기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국가직, 지방직, 소방직 등의 기출문제도 프린트하여 실제 시험처럼 주말마다 풀었습니다.

체력 45

제가 항상 체력 때문에 최종 불합격을 한다고 생각하여 체력 상시반을 꾸준하게 다니면서 준비했었습니다. 경행특채는 40이 나와도 고득점이 아니기 때문에 필기 5과목 뿐만 아니라 체력도 하나의 과목이라 생각하며 꾸준하게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