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현 대전우리병원 정형외과 진료원장

민족의 대명절 설을 맞아 오랜만에 찾은 고향, 할머니, 할아버지는 반가움 마음에 버선발로 맞이하여 주신다. 그런데 걸음걸이가 불편해 보이신다. 할머니 할아버지께서는 무릎 관절염으로 고생하고 계셨던 것이다.

고령화시대로 접어들면서 퇴행성 관절염 등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관절염은 관절의 연골이 마모되는 질병으로 노화와 비만, 과도한 운동, 여러 종류의 사고 등이 원인으로 초기에는 연골이 닳아 관절의 부드러운 부분이 점차 없어지면서 염증과 통증이 나타난다.

관절염이 진행됨에 따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고 연골은 물론, 뼈가 닳기 시작하면서 뼈 돌기가 자라나게 된다. 퇴행성관절염이 말기까지 진행되면 연골은 다 닳아서 뼈와 뼈가 직접 닿게 되며 관절이 뻣뻣해지고 심각한 통증이 생기며, 윤활액이 많이 나와 관절이 부어오르며 특히 무릎 관절의 경우는 연골과 연골사이에 물렁뼈가 있어 연골손상과 더불어 연골판 손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관절염은 체중조절 무릎에 좋은 규칙적인 운동을 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하다. 관절염 증가로 중증도의 통증이 생기는 단계에는 약물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병이 심해지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수술은 관절내시경 수술부터 인공관절 치환술까지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실제 무릎인공관치환술은 환자의 성별이나 나이, 활동량, 생활패턴, 관절 및 연부조직의 상태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이므로 반드시 병원선택에 신중함을 기해야 하며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수술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또 무릎인공관절치환술은 장기적으로는 현저한 통증완화, 기능 및 안전성 회복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이지만 수술직후 심한 통증이 있다. 무조건 가격적인 면만 살펴 병원을 선택하기 보다는 수술 이후에도 적절한 통증 관리를 해주는지 메덱스 및 무중력 트레이닝장비 등을 이용한 체계적인 재활치료를 해주는 지도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 후 통증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면 재활이 늦어지고 입원기간도 길어지게 되며 진통제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다중 통증 조절법을 사용한다.

대전우리병원 정형외과 이도현 진료원장은 “무릎관절은 얼마나 관리를 잘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가 천차만별이 될 수 있다.”며 “특히 무릎질환은 환자의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악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술 후 체중 관리와 무릎에 무리를 주는 생활습관을 교정해야 치료효과가 극대화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