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흥동피티][대전선화동피티][대전은행동피티][대전중구피티] “운동의 효율성”

[스파르타센터][대전중구피티샵] “운동의 효율성”

 

‘FITT’에 의한 체계적인 운동이 모든 세대에 걸쳐 효과적이다. 모든 사람들의 운동능력과 몸의 상태, 체질은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일반 성인의 경우 운동의 핵심인 ‘FITT’는 다음과 같다.

(F), Frequency(빈도)이다. 최소한 1주일에 3일 이상은 실시한다. 그 이상 4~5회/주는 더 큰 효과가 있다.

(I), Intensity(강도)이다. 운동강도는 심박수를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데, 60%가 적당하다.

(T), Time(시간)이다. 1일 운동시간은 20~60분이면 된다.

(T), Type(종목)이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걷기, 자전거 등이 효과적이고 경쟁 스포츠를 실시하던 사람들은 운동부하 검사 후, 강도를 조정하여 실시한다.

운동은 본인의 능력에 맞아야 한다. 돈을 벌어서 투자를 잘 하는 것을 재테크라고 하는데, 운동에 있어서도 능력에 맞게 하기 위해서는 체테크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신체활동인 운동, 영양의 섭취에서는 채식, 여가와 재미를 즐기기 위한 레저가 조화롭게 적용되어야 한다. 그중에서도 운동은 유산소 : 저항성 : 유연성의 비율이 각각의 체질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비만형은 5 : 3 : 2로 지방을 연소하기 위해서는 유산소의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아야 하며 근력 운동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마른형은 3 : 5 : 2로 체중을 늘리기 위해서는 근 조성이 필수적이다. 비만형과는 전혀 다른 형태로 실시하여야 한다. 보통 형은 4 : 4 : 2로 본인 나름대로의 목적에 따라 계획을 잡고 실시하면 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