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글·말 바로 쓰기 운동

강신철 한남대 글로벌IT경영학과 교수

 

27일 우바쓰 페이스북 페이지(운영자 한남대 강신철 교수)에 "JTBC 신년토론 장면입니다. 우리말을 잘못 쓴 부분을 찾아보세요."라는 글과 함께 영상이 올라왔다.

해당 영상은 지난 1일 JTBC 뉴스룸에서 진행한 '한국 언론 어디에 서 있나' 편이다. 공개된 영상에는 손석희 JTBC 뉴스룸 앵커와 정준희 한양대 겸임교수의 발언이 담겨 있다.

※ 영상 속 발언들 속기

손석희 JTBC 뉴스룸 앵커 "현상을 짚는 데 있어서 진 교수..."

정준희 한양대 겸임교수 "우려를 강하게 이야기하는 측면에 있어서 상당 부분 동의하고" 
"이 부분에 있어서 실증적인 여러 가지 분석이 필요하긴 합니다만" "그리고 미국 같은 경우도 상당히 그런 나라였는데 최근에 양극화 경향들이 나타나고 있고요" 
"이건 유럽에 비해서 보면 한국이나 미국 같은 경우엔 이념적 편차성이 사실은 정치에 있어서 그다지까지 문제가 되는 사이는 아직까지는 아닙니다." 

속기 : 신성재 기자 

※ 해당 영상은 우바쓰 운동을 위해 편집된 영상입니다. 토론자들 발언이 조금 다르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JTBC 뉴스룸 신년 토론 한장면

 

이들의 발언에 대해 우바쓰는 다음과 같은 교정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손석희: 현상을 짚는데 있어서 → 현상을 짚을 때
정준희: 우려를 강하게 하는 측면에 있어서는 → 측면에서는
이 부분에 있어서 → 이 부분에서
미국같은 경우도 → 미국의 경우도, 미국도
한국과 미국같은 경우엔 → 한국과 미국의 경우에는, 한국과 미국은

 

손석희 JTBC 뉴스룸 앵커 "현상을 짚을 때 진 교수..."

정준희 한양대 겸임교수 "우려를 강하게 이야기하는 측면에서는 상당 부분 동의하고" 
"이 부분에서 실증적인 여러 가지 분석이 필요하긴 합니다만"

"그리고 미국의 경우도 상당히 그런 나라였는데 최근에 양극화 경향들이 나타나고 있고요" 

"이건 유럽에 비해서 한국과 미국은 이념의 차이가 정치에 그렇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앞서 강신철 교수는 우바쓰 페이지에 '방송에서 가장 많이 틀리는 표현 2가지'로 '~같은 경우에는', '~에 있어서'를 지적한 바 있다. 

※  우바쓰 운동 참여방법은 뉴스 원고, 신문기사, 논문, 서적 등에서 잘못 쓴 우리말이나 글을 찾아서 고친 후 글을 '우바쓰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리거나 SNS(사회적 관계망 서비스)에 공유하면 된다.

 

제공 : 강신철 한남대 글로벌IT경영학과 교수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