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음식 이야기 11

[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체중조절식 해야하는 이유는?

 Q1. 체중 조절식은 왜 필요한건가요?

체중 관리 식단은 음식으로부터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고 에너지 불균형의 위험을 낮추기 위하여 고안되었습니다.

다 자란 성체의 고양이들은 건강한 몸무게를 유지하고 동시에 식사 취향을 충족시키는 음식을 먹게 됩니다. 고양이들은 일반적으로 적은양의 식사를 자주하는 것을 선호하는데요. 이러한 식습관은 한꺼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 고양이들에 비해 체중 증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집 고양이들은 실외에 사는 고양이들보다 운동할 기회나 필요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집 안에 사는 고양이들은 훨씬 더 살이 찌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실내 고양이를 위하여 고안된 고양이 장난감은 행동의 반경을 넓혀주고 따라서 추적하는 등 운동을 촉진하도록 합니다.

만약 성체 고양이가 이러한 여러 가지 운동 상태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으로 몸을 유지할 수 없을 때 조절된 먹이를 먹는 것이 권장됩니다. 많은 반려 고양이들이 에너지 밀도가 높고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먹고, 필요 이상의 에너지를 제공받습니다. 이것은 비만을 초래한다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실내 고양이들에게 음식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 됩니다.

연구원들은 고양이들이 낮은 에너지를 섭취했을 때 비만의 발생률을 현저하게 감소시켰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의 과체중을 막기 위하여 보호자는 고양이에게 영양 밀도가 높고 에너지가 적은 성분이 든 체중 조절용 음식에 신경을 써야만 합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