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양홍규 대전 서구을 예비후보

자유한국당 양홍규 대전 서구을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12일 대전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둔산 폐지하보도를 활용한 ‘문화창작발전소’ 프로젝트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은 시회회 서구 제6선거구 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종화 예비후보.

자유한국당 양홍규 대전 서구을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둔산 폐쇄된 지하보도를 활용한 ‘문화창작발전소’ 프로젝트를 공약했다.

양 예비후보는 12일 대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둔산의 만월, 평송, 둔지미, 둥지, 보라매, 정부청사 등 총 6개 지하보도는 폐쇄되거나 사실상 방치된 상태로 문화창작발전소 사업을 추진해 유휴공간을 지역 문화공동체 거점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론 폐지하보도를 ▲버스킹·인디밴드 상설공연장 ▲재활용품 악기 제작 공방과 연주 공간 ▲유튜버 등 1인 미디어 스튜디오 ▲언더그라운드 미술관 ▲이색박물관 ▲만화 카페와 같은 작은 도서관 ▲청년창업 아지트 등으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양 예비후보는 “보행자 중심의 도로 개념 도입으로 지하보도는 이용자가 적어 우범지대로 전락하거나 폐쇄되는 등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고 있다”며 “계단만 있고 경사면이나 엘리베이터가 없어 임산부, 노약자, 장애인 등 보행 약자가 이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5년 서구청에서 타임월드 앞 지하보도에 미술작품 갤러리를, 2017년 갈마 지하보도에 벽화 그리기 사업을 시행했었는데, 일회성의 전시행정이었다”며 “문화창작발전소 운영 예산은 국토교통부 ‘소규모 재생사업’이나 문화체육관광부의 ‘음악창작소·작은미술관·마을도서관 지원사업’ 등을 통해 연중무휴 질 높은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화창작발전소 운영 주체에 대해선 “관공서보다는 ‘대전 메세나(Mecenat, 기업이 문화예술활동에 자금이나 시설을 지원하는 활동) 협의회’를 구성하거나 서구문화원 같은 민간단체가 맡아야 탄력성을 기하고, 주민 밀착형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사회에서 활발한 문화복지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안정된 재정 확보 채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글·사진=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