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는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4학년 재학생 최문영(사진) 씨가 제1저자로 참여한 논문이 지난 12일 네이처 자매지인 SCI급 저널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IF:4.01)에 온라인 출판됐다고 16일 밝혔다. 논문 제목은 ‘Multipolar spatial electric field modulation for freeform electroactive hydrogel actuation’이다.

최 씨는 소프트 로보틱스(Soft robotics)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는 소재 중 하나인 ‘electroactive hydrogel’을 이용한 연구를 실시해 하이드로젤 내에 직접적인 패턴 없이 공간 전기장을 변조·구동하는 하이드로젤 액츄에이터를 개발했다.

연구자는 하이드로젤의 구동에 필요한 공간 전기장을 형성하고 변조를 통해 단일 하이드로젤 내에서 다른 방향의 곡률을 보여 줄 수 있는 것을 확인했으며, 실험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하이드로젤을 구동하는데 필요하지 않은 전기장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했다.

최 씨의 이번 연구는 단순한 전기장을 이용한 하이드로젤 연구 분야의 한계점을 극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연구는 사범대학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융복합시스템공학과 나준희 교수와 화학공학교육과 김소연 교수 연구실의 협업으로 수행됐다.

김지현 기자 kjh011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