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르면 내주 대상 지역 선정 계획/올 대전 아파트 매매가 6주 연속 상승세 가능성 UP

 정부가 이르면 내주 부동산 규제 대상 지역을 선정할 계획인 가운데 대전이 부동산 규제지역에 포함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전문가들은 대전 부동산 시장 과열 현상이 한계점에 다다른 만큼 어떤 방식으로 언제 이뤄질지 예상하기 어렵지만 규제를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수도권 지역이 서울 집값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로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규제지역 선정이 어떻게 이뤄질지 예상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정부는 지난 13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관계부처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녹실회의(비공개회의)를 열고 최근 주택시장 동향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급등 지역에 대한 추가 규제가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정대상지역 지정은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통해 이뤄진다. 국토부는 이르면 내주 대상 지역을 선정할 방침이다.

대전 부동산 가격은 1월부터 6주째 상승하고 있는 만큼 규제지역의 가능성은 여전히 높은 실정이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2월 둘 째 주 대전 아파트 매매가격은 0.32%올랐다. 서구(0.39%)는 학군 또는 정비사업 영향으로 수요 유입되는 둔산·월평·탄방동 위주로, 유성구(0.38%)는 지족·하기·원내동 등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단지 위주로 상승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졌다. 여기에 대전 상위 20%(5분위) 아파트 매매가 평균이 5억 1938만원을 기록해 사상 처음으로 5억 원을 넘어섰으며 대전 부동산 시장의 고공행진으로 규제를 바라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 6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대전광역시 집값 규제 좀 해주세요'란 청원이 또다시 올라왔다. 게시자는 “대전 집값 폭등 현상엔 정부가 지역 주택시장을 규제 예외지역으로 남겨둔 것이 한 몫 하고 있다"며 "이곳이 지방인지 수도권인지 모를 정도로 집값이 폭등해 속이 까맣게 타 들어간다"고 개탄했다.

대전 집값이 초강세를 보이는 이유로 전문가들은 규제가 없다는 점을 꼽고 있다. 대전 집값은 지난해 초부터 강세를 보였고, 6월 이후 강한 상승세를 보였지만 정부는 유독 대전 주택시장은 규제 예외지역으로 남겨 두고 있다. 정부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이나 세종시 위주로만 대책을 적용하면서 대전은 규제를 피하고 있는 셈이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투자수요가 쏠리면서 대전에 ‘풍선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그러나 변수도 발생했다. 최근 정부가 서울 집값을 잡기 위해 강력한 규제에 나서면서 수원과 용산 등 수도권 지역에도 풍선효과가 나타나면서다. 지역 한 부동산 관계자는 “수도권 지역에서도 수원과 용산 등에서 풍선효과가 나타나면서 규제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규제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대전에 적용될 지는 예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