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취소, 자료 배포로 대체…대면 선거운동 중단
“총선 연기 진지하게 검토해야” 목소리도

24일 대전시의회에 게시된 민원인 통제 안내문. 최 일 기자

4·15 총선이 5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불특정 다수를 접촉할 수밖에 없는 예비후보들의 동선이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 급속도로 퍼지는 코로나19의 매개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4일 오전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예정했던 미래통합당 김소연 유성을 예비후보는 회견을 취소하고, 보도자료만 배포하는 것으로 대체했다. 시의회는 이날부터 민원인을 통제하고, 1층 로비에 임시 접견장을 마련했다. 또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해 출입자들의 체온을 측정하는 등 코로나19 방역에 부쩍 신경을 쓰고 있다.

24일 대전시의회 1층 로비에 설치된 임시 접견장. 최 일 기자

통합당 조수연 대전 서구갑 예비후보는 ‘대면(對面) 선거운동’ 중단을 선언했다. 조 예비후보는 “길거리에서 유권자들에게 인사는 드리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큰 걱정이다. 앞으로 명함 교부 등 대면 선거운동을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송행수 대전 중구 예비후보는 “코로나19 감염을 막는 것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이웃을 위하는 일이어서 선거운동을 당분간 중단한다”며 이번 주 예정했던 어린이집 원장 간담회, 시내버스 기사 간담회 등 유권자와 소통을 위한 행사를 모두 취소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증가해 매우 엄중한 국면이 됐다. 집권당 대표로서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당 차원에서 대면 접촉 선거운동을 전면 중단시키고, 온라인을 통해 선거운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가 선거 정국을 덮치면서 한 명의 유권자라도 더 만나 자신을 알려야 할 정치신인들의 속은 까맣게 타고 있고, 일각에선 “여야 정쟁을 넘어 총선 연기를 진지하게 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전시의회 출입자들의 체온 측정을 위해 설치된 열화상 카메라. 최 일 기자

통합당 홍준표 전 대표는 지난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코로나19 사태는 국가적 재난을 넘어 재앙 수준으로 가고 있다. 과연 이 상태에서 선거가 연기되지 않고 제대로 치러질지 의문스럽다”라는 글을 올렸다.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총선 연기가 현실이 될 수도 있는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총선 연기는 대통령의 결정에 달려 있다”라는 입장으로, 공직선거법에 ‘천재·지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해 선거를 실시할 수 없거나 실시하지 못한 때에는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에 있어서는 대통령이 선거를 연기해야 한다’(제196조)라는 규정이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