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섬 이식 후 PiF를 이용한 형광 이미징. 기초과학연구원 제공

당뇨병 발병 및 진행을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복잡계 자기조립 연구단 장영태 부연구단장 연구팀이 당뇨병 정밀 진단과 조직 검사에 모두 쓰일 수 있는 새로운 형광물질 파이에프(PiF?Pancreatic islet Fluorinated probe)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당뇨병 진단은 혈액 속 포도당(혈당)의 농도를 측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여러 복합적 요인이 작용하는 당뇨병에서 혈당 정보 하나만으로 병의 진행 상태를 면밀히 파악하기 어렵다. 이에 연구팀은 인슐린 분비를 담당하는 췌장 베타세포의 건강상태를 직접 찾아 측정할 수 있는 PiF를 개발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PiF는 췌장 베타세포만을 선택적으로 탐지, 형광빛을 내 당뇨의 진행 상황을 정확하게 알 수 있으며 조직을 채취해 항체를 붙이는 등 복잡한 절차와 하루 이상의 시간이 필요했던 기존 조직검사에 비해 처리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다.

또 더 많은 인슐린과 결합할수록 형광이 세지기 때문에 형광의 세기를 토대로 건강한 췌장 베타세포의 양까지도 확인할 수 있다.

장 부연구단장은 “PiF는 이중방식으로 베타세포를 탐지할 수 있는 최초의 형광 화합물”이라며 “당뇨병 발병 여부 및 조기 진단이 가능한 임상도구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