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재고 앱으로 공개, 정부 "재고수량 폰으로 확인" 10일 오후 7시부터 

마스크를 사기 위해 기다리는 시민들 / 사진 : 금강일보db

 정부가 마스크 구매를 위해 판매처를 찾아다니거나 장시간 줄을 서서 대기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10일 오후 7시부터 관련 판매 데이터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털은 물론 마스크알리미, 마스크스캐너 등 민간앱을 통해 이르면 오늘밤부터 공적마스크 재고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된다. 최대 10분 이내에 판매 정보가 즉각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시차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정통신부와 안전행정부, 보건복지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부처와 한국정보화진흥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합동 브리핑을 통해 공적마스크 판매 데이터 제공에 나선다고 밝혔다.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이날 오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관련 관계부처 공동 브리핑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장 차관은 "기존 앱서비스 중인 개발사는 API를 통한 데이터가 확보될 경우 빠르면 1일 이내에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민들은 휴대폰이나 PC 등을 통해 포털, 개발자 등이 개설한 모바일 웹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앱을 다운로드해 마스크판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마스크 구입의 불편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9일부터 마스크 5부제와 대리구매제 시행에 들어갔지만 약국별 마스크 입고물량과 시간, 판매량이 달라 헛걸음하는 국민이 많자 정부가 관련 정보를 전격 공개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지난주부터 관계기관, 스타트업, 개발자 커뮤니티와 공적마스크 판매 데이터 공개방식을 협의해왔다.

일각에서는 약국의 판매현황 정보를 등록하는 시점과 실제 판매시점 간 시차로 인해 혼선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또한 스마트폰 앱 사용에 익숙치않은 노인층은 앞으로 구매가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이에 장 차관은 "여러차례 샘플테스트를 통해 5~10분 이내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도록해 실제 판매시점과 시차를 최대한 줄이도록 했다"면서 "초기 샘플테스트에서 혼선이 빚어져 약사회에 설명을 드렸고 국민불편을 막는 차원에서 최대한 협조해 주기로 하셨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어르신들의 경우 대리수령을 일부 허용하지만 주위분들이 좀 도와드려야할 것 같고 정부에서도 정보격차 문제 해소를 위해 추가방안을 고민중"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