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업계 “공공기관 이전, 재개발 등에 힘 보태”
집값 고공행진…사업 추진여건 개선 견인

대전시가 혁신도시로 지정되면서 원도심 지역의 재개발·재건축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대전 집값 상승세가 꺾이지 않고 있고 각종 규제도 피해가는 등 사업 추진 여건이 개선되고 있는 가운데 혁신도시 지정으로 대전 원도심 지역에 공공기관 이전이 예고됐기 때문이다.

11일 지역 정비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2일 동구 삼성동1구역 재건축정비사업조합(조합장 김덕희)이 시공사 선정 총회를 열고 SK건설을 사업 파트너로 택했다. 이어 동구 홍도동2구역 재건축정비사업조합(조합장 서정숙)이 29일 IS동서를 시공사로 최종 선정했다.

중구에서도 시공사 선정이 이어질 전망이다.

우선 내달 11일 중구 대흥동1구역 재개발조합(조합장 노원호)이 시공사 선정 총회를 개최한다. 앞서 지난달 20일 열린 현장설명회에선 지역 업체인 계룡건설산업과 현대건설, 중흥토건, 동부건설, 코오롱글로벌 등 5개 업체가 참여해 수주 열기가 뜨거웠다.

장기간 멈춰있던 은행 1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도 정비계획 변경을 추진하는 등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은행 1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재개발) 조합은 오는 21일 오후 3시 중구 선화동 대림호텔에서 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조합은 이날 정비계획 변경에 대한 보고의 건 등 안건을 통해 변경되는 정비계획에 대한 사항을 조합원들에게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조합은 중앙로변 상업시설 일부를 제외하고 비 주거면적을 10%대로 하향 조정하는 등의 변경 계획을 세우고 전체 조합원 3분의 2 이상에게 동의를 받았다.

현재 중구청에 해당 계획을 접수한 상태로, 최종적으로 대전시의 결정에 따라 정비계획 변경 여부가 결정된다. 조합은 이르면 올해 말 정비계획 변경 고시가 날 것으로 예상하면서 사업 재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역 부동산 업계도 혁신도시 지정으로 원도심 지역에 재개발·재건축 사업들이 탄력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대전 지역의 아파트 매매가격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것도 힘을 보태고 있다고 관계자들은 설명한다.

한 공인중개사는 “대전시가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로드맵을 발표한 후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며 “공공기관 유치가 결정된 만큼 사업 여건이 개선됐기 때문에 원도심 지역의 재개발·재건축 사업도 훈풍을 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