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김윤기, 선관위에 제도 개선 촉구

정의당 김윤기 대전시당 위원장이 “장애인의 온전한 참정권 행사를 위해 장애유형별로 선거정보가 제공돼야 한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4·15 총선에서 유성을에 출마하는 김 위원장은 11일 “현재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형 선거공보가 제공되고 있지만 일반책자형 선거공보와 같은 규격으로 정해져 있어 시각장애인들은 비장애인과 동일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대 총선이 실시된 2016년부터 발달장애인을 위해 이해하기 쉬운 공보물과 그림 투표용지 제공 필요성이 제기됐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장애계는 꾸준히 장애유형에 맞는 선거정보 제공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선관위에 제도 개선 제안서를 발송한 김 위원장은 “대한민국 헌법 24조는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해 선거권을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는 만큼 장애인도 장애특성에 맞게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며 “대전지역 총선 후보들이 함께 나서 장애인의 온전한 참정권 확보와 정책선거 중심으로 선거문화를 바꾸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 제도상 발달장애인을 위한 선거공보물과 시각장애인을 위한 정책 오디오북을 별도로 배포할 수는 없지만 이를 제작해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