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묻힌 국회의원 선거의 웃픈 현실
‘선거업무 마비될라’ 선관위 초긴장

4·15 총선이 16일을 기해 정확히 3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전시선거관리위원회에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최 일 기자

[금강일보 최일 기자] “4월 총선은 연기되지 않나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16일을 기해 정확히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요즘 취재 현장에서 가장 흔하게 듣는 질문 중 하나다. 4년 전과 달리 탄핵의 소용돌이와 정권 교체로 여야가 뒤바뀐 채 격돌하는 이번 선거의 승패에 앞서, 과연 예정된 일정대로 선거가 온전히 치러질 수 있겠느냐는 걱정과 의문이 드는 게 사실이다. 이 역시 코로나19 사태가 빚어낸 이상 현상이다. 

사상 초유로 전염병이 창궐하는 시점에 국회의원 선거가 맞물리면서 ‘역대 가장 조용한 선거’, ‘정치 신인에게 절대 불리한 선거’가 될 것이란 우려 속에 2020년의 선거 정국은 팬데믹(대유행)으로 치닫는 코로나19 공포로 유권자들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고 있다. 전국적으로 각급 학교의 개학이 연기되고, ‘사회적 거리 두기’가 미덕(?)이 된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의 어수선한 계절을 맞아 “선거는 왜 4월 15일에 꼭 치러야 하는가”라는 반문이 제기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총선 연기는 대통령의 결정에 달려 있다”라는 입장이다. 공직선거법에 ‘천재·지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해 선거를 실시할 수 없거나 실시하지 못한 때에는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에 있어서는 대통령이 선거를 연기해야 한다’(제196조)라는 규정이 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총선 연기를 결단할 경우 “여당이 불리하니 꼼수를 부리는 것”이라는 보수 진영의 반발이 예상된다.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지만, 코로나19에 모든 것이 매몰되면서 총선 정국임에도 좀처럼 선거 분위기를 찾아보기 힘들다. 정책과 비전은 고사하고 각 당의 후보자가 누구인지조차 유권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져 있다.

지역의 대표자로서 21대 국회에서 국정을 다뤄야 할 총선 출마자가 ‘확진자만도 못한 대우를 받는다’라는 웃지 못할 푸념이 나오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그 어느 선거 때보다 승패를 알 수 없는 안갯속에 휩싸인 형국 속에 바로 이 코로나19가 승패를 좌우할 결정적인 요인이 될 것이란 분석이 얼마만큼 실제 결과로 이어질지에 이목이 쏠린다.

선관위는 코로나19 차단에 초비상 상태다. 자칫 정부세종청사의 중앙부처 공무원들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집단 감염이 선관위에서도 일어날 경우 선거업무 마비가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일단 총선 연기가 어려울 것이란 전제 아래 선관위로선 예정된 업무를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한다는 부담을 안고 있는 것이다.

대전시선관위 관계자는 “한 명의 확진자라도 나올까 전전긍긍하며 외부인의 사무실 출입을 철저히 막고 있다”며 “선거는 점점 다가오고 홍보를 위해 여러 행사를 계획해 놓았는데, 무작정 취소할 수도, 그대로 진행할 수도 없어 고민스럽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한편, 이번 총선의 후보 등록일은 오는 26·27일 양일간이고, 내달 2일 공식 선거운동 기간에 돌입한다. 또 내달 10·11일 사전투표, 15일 본투표가 진행된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