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녹색연합, 세계 물의 날 맞아 성명 발표

[금강일보 강정의 기자] 대전충남녹색연합이 정부를 향해 4대강 보 해체를 주장하고 나섰다. 세계 물의 날을 맞아서다.

녹색연합은 지난 21일 성명서를 통해 “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로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제정한 날이다. 문재인정부는 출범 당시 물 문제 중 하나인 4대강 보 해체를 내세웠고 업무지시로 발표했다. 2017년 보 상시개방, 2018년 보 처리방안 마련, 지난해 4대강 재자연화 로드랩 구동이 순차적으로 진행됐어야 했지만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인터뷰를 통해 ‘4대강 보 처리 결정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녹색연합은 늦어진 보 해체를 통한 환경 문제를 규탄했다. 대표적인 게 녹조다.

녹색연합은 “금강을 비롯한 4대강은 보로 인해 수 많은 환경문제들이 나타났다. 녹조가 창궐했고 유수성 어종과 여울성 어종의 개체수는 급감했다. 대신 저수지에 나타나는 큰빗이끼벌레와 수질 4급수 오염지표종인 붉은깔따구와 실지렁이가 출현하는 등 금강의 환경문제가 심각했다”면서 “보 해체의 필요성을 보여준 것도 금강이었다. 보 수문개방 만으로도 야생동물 서식처인 모래톱이 살아나고 멸종위기종 흰수마자를 비롯한 많은 야생동물이 돌아오고 있어 본래의 생태계가 회복되는 모습이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4대강 후속 개발사업을 폐지하는 동시에 수자원 정책의 변화를 주장하고 있다.

녹색연합은 “금강을 비롯한 4대강 보 해체는 강의 자연성 회복을 위해 시급하고 지금 바로 행동해야 할 조치”라며 “보 해체와 재자연화를 더 이상 미루지 말아야 한다. 더불어 4대강 사업의 후속 개발사업인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을 반드시 폐지하고 하굿둑, 효용 다한 댐과 보 등의 해체를 통해 수자원 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