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30만원이 화제의 키워드로 올랐다. 바로 에너지효율이 우수한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구매가의 10%를 환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이 23일부터 시행되었기 때문.

올해 연말까지 냉장고, 김치냉장고, TV를 비롯한 각종 가전제품 가운데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구입하면 제품 구매 비용의 10%를 돌려 받는다. 개인별 최대 한도는 30만 원이다. 환급 대상 품목은 TV·에어컨·냉장고·세탁기·전기밥솥·공기청정기·김치냉장고·제습기·냉온수기·진공청소기 등 10개다. 올해 말까지 1인당 30만원 한도 내에서 환급받을 수 있다. 

한국에너지공단은 23일부터 올해 연말까지 냉장고, 김치냉장고, TV, 에어컨, 세탁기, 공기청정기 등 10개 품목의 으뜸효율 제품을 구매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구매 비용의 10%를 환급한다고 밝혔다.

환급을 원하는 고객은 내년 1월 15일까지 구매 대상 제품의 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영수증 등을 첨부해 으뜸효율 환급사업 홈페이지에 신청하면 된다. 이번 환급사업은 환급 비용으로 편성된 예산 1500억이 모두 소진되면 조기에 종료될 예정이다. 실제로 지난해 환급사업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관심으로 사업에 투입된 예산 300억원이 종료 한달 전에 모두 소진되어 사업이 조기 종료된 바 있다. 이에 올해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냉장고 등을 구입할 계획이 있다면 서두르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맞춰 삼성전자는 자사의 보유한 으뜸효율가전 환급 대상 대표 모델 151개에 대해 정부 환급금 외에 특별한 할인 혜택을 추가로 제공한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비용 한도인 30만 원까지 포함하면 소비자는 최대 100만원 상당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삼성디지털프라자에서 셰프컬렉션 냉장고 RF10R9945M5 모델이나 무풍에어컨 갤러리 AF19TX978MZR 홈멀티 모델을 구매하면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70만 원 상당의 특별 포인트를 받는다.

삼성전자는 으뜸효율가전 환급 해당 품목은 아니지만 국내 유일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건조기 ‘삼성 그랑데 AI’에 대해서도 12만 원 상당의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으뜸효율 가전 대상 모델인 그랑데 AI 세탁기와 함께 구매하면 환급금을 포함해 최대 30만원 상당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