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de)가 23일(현지시간)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사실상 ‘무제한 양적완화’에 들어갔다.

24일 뉴욕타임즈 등 외신에 따르면 연준은 성명을 통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번진 코로나바이러스는 미국과 세계에 엄청난 어려움을 일으키고 있다"면서 "연준은 미국 경제 전반에 걸친 달러 부족 사태에 대처하고, 달러 부족 사태를 끝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있다면 모든 범위의 도구를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준이 무제한 달러 찍어내기에 들어간 것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벤 버냉키 연준 의장이 무제한 달러 찍어내기에 들어간 바 있다. 제롬 파월 의장도 ‘달러 발권력’을 동원해 같은 해법을 쓰겠다고 나섰다.

그리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시장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만큼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매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주에는 국채 3750억 달러(한화 약 472조원), 주택저당증권(MBS)은 2500억 달러(한화 약 315조원)를 매입한다.

연준이 지난 15일 기준금리를 제로 수준으로 끌어내리고 양적완화(QE)를 결정한 지 9일만이다.

한편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무제한적인 '달러 찍어내기'에 돌입하면서 원·달러 환율에도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