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봉쇄' 결국 영국도 합류, 전국민 3주간 이동금지령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 AP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결국 23일(현지시간) 자국민을 대상으로 외출금지령을 내렸다.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평소대로 생활하라'며 다소 미온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책을 내놓던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도 확산이 더욱 심해지자 어쩔 수 없었다.

존슨 총리는 23일 저녁(현지시간) TV로 방송된 대국민담화를 통해 3주간 전 국민의 이동과 여행을 제한하겠다고 발표했다. 정부의 방역 대책을 따르지 않을 경우 경찰은 벌금을 부과하거나 집회를 강제로 해산하는 등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BBC는 존슨 총리가 이날 조처에 대해 '제한'이라고 표현했을 뿐 '봉쇄'라는 표현은 의도적으로 피했다고 부연했다. 사실상 봉쇄에 가까운 명령을 내리면서도 '제한'이라는 어휘를 채택해 공포감을 줄였다는 뜻이다.

영국인들인 이제부터 생필품 구매, 일상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 필수적인 진료를 받기 위한 시설 방문, 재택근무가 불가능한 직장인들의 출근을 제외하면 집에 머물러야 한다.

음식과 약품 등의 구매를 위한 이동 역시 "될 수 있는 한 최소로 줄이라"고 총리는 당부했다. 생필품 매장이 아닌 의류, 전자제품 매장은 운영을 중단해야 한다.

공공도서관, 놀이터, 야외체육관, 예배당은 즉시 문을 닫는다. 공원은 시민들의 운동을 위해 폐쇄하지 않지만 여러 사람이 모여서는 안 된다. 

존슨 총리는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국가적 노력이 없다면 충분한 산소호흡기나 집중치료 침상, 의사와 간호사를 이용할 수 없을 것"이라며 "너무 많은 사람이 한 번에 아프면 국민보건서비스(NHS)가 이를 감당할 수 없다. 코로나19 뿐만이 아니라 다른 병으로도 사람들이 죽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존슨 총리는 이번 조치가 사람들의 삶은 물론, 여러 사업체와 일자리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알고 있지만 지금 단계에서 다른 방안이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