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어 통합당도 의총 개최해 12명 추가 파견

[금강일보 강성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5일 의원총회를 열어 4·15 총선 범여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에 불출마 현역 의원 7명(이종걸·신창현·이규희·이훈 등 지역구 의원 4명과 심기준·정은혜·제윤경 등 비례대표 3명)을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이들 7명이 더시민당으로 당적을 옮기면 26일 현재 더시민당은 민생당(17석)과 미래한국당(10석)에 이어 비례대표를 내는 정당 가운데 3번째 의석 수를 차지하고, 정의당(6석)보다는 1석이 많게 된다.

이에 미래통합당은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투표용지상 순서를 끌어올리기 위해 추가로 ‘의원 파견’ 절차에 착수했다. 통합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어 추가로 윤종필·김규환·문진국·김종석·송희경·김성태·김승희·김순례 등 8명의 비례대표 의원을 제명하고, 유기준·윤상직·여상규·최교일 등 4명의 지역구 의원들을 탈당시켜 미래한국당으로 이적시키기는 작업에 돌입했다. 현재 미래한국당 의원 10명에 12명의 의원이 추가되면 22석을 가진 정당으로 커진다. 민생당이 17석에서 신용현·이상돈·임재훈 등 3명의 의원이 추가로 합류해 20석을 확보하더라도 미래한국당은 2석 더 많은 정당이 되는 것이다.

미래한국당은 추가 파견이 이뤄지면 비례 정당으로 원내교섭단체(20석 이상)도 구성하게 된다. 3월 말 받는 선거보조금도 25억 원 가량에서 80억 원 안팎으로 훌쩍 뛴다.

민주당도 불출마 의원들을 상대로 더시민당 추가 파견을 계속해서 설득하고 있으나 일부 의원들이 반감을 갖는 것으로 전해져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민주당이 추가 설득에 나선 것은 더시민당(7명)이 정의당(6명)보다 현역 의원을 많이 보유하고 있음에도 지역구 의원이 4명에 불과해 현재로선 정의당 순번보다 아래에 위치해 이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이처럼 투표용지상 순서를 끌어올리기 위한 더불어시민당, 미래한국당, 민생당 간 치열한 수싸움이 27일 후보등록 마감일 직전까지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공직선거법상 통일된 기호 우선 부여 대상 기준은 5명 이상 지역구 의원을 보유한 정당 또는 직전 대통령 선거 및 비례대표 의원 선거 등에서 3% 이상을 득표한 정당으로 명시돼 있다. 현재로는 민생당·미래한국당·정의당이 이 기준에 부합한다. 지역구 의원 4명으로 진행될 더시민당은 해당되지 않는 상황이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