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일]

“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오승용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대전지역의 임시시설에 격리돼 있던 해외 입국자 2명이 코로나19 확진을 받았죠?

▲대전시는 해외 입국자들을 위한 격리시설로 중구 침산동 청소년수련원과 동구 하소동 만인산푸른학습원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이곳에서 생활하는 30대 남성과 10대 여성, 두 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들은 현재 18명이 생활하고 있는 침산동의 청소년수련원에 임시 격리된 상태였는데요.

원 주소지가 서구 월평동인 30대 남성은 스페인에서, 서구 관저동인 10대 여성은 미국에서 각각 지난 일요일 입국해 인천공항에서부터 대전역까지 방역 버스와 입국자 전용 기차를 이용했습니다.

또 대전역에서부터는 대전시의 해외입국자 특별관리 근무자와 함께 격리시설로 이동했던 만큼 대전시는 이들의 다른 접촉자는 별도의 동선은 없다고 발표했는데요. 대전의 총 확진자는 총 36명으로 늘었습니다.

2-코로나19 여파로 대전지역 영세사업장에 종사하는 노동자 절반 의상의 소득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죠?

▲대전시 노동권익센터는 지난 25일부터 닷새간 지역 30인 미만 소규모사업장 노동자 33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노동환경 실태조사’를 벌였는데요.

전체 응답자 중 53%(172명)가 소득이 줄었다고 답변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비해 본인의 소득은 평균 41%, 가구 전체 소득은 평균 53% 정도 줄었다고 응답됐는데요.

특히 방과후학교 강사 등 일부 특수고용노동자는 소득이 전혀 없어 큰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경영 악화로 어린이집, 중소규모 병원 등에서 인력을 줄이면서 고용 불안을 호소하는 노동자들이 늘고 있다고 센터 측은 설명하고 “소득 감소와 대량 실업을 막기 위한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으로, 시 차원에서 실태 파악에 나서 신속히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3-대전과 세종, 충남 국회의원 19명 중 8명이 수도권에 아파트나 오피스텔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요?

▲대전경실련이 우리 지역 국회의원들의 부동산 보유 현황을 조사해 발표했는데요.

대전 서구갑의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과 동구의 미래통합당 이장우 의원은 서울과 대전에 한 채씩, 각각 두 채의 아파트를 보유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대덕구의 통합당 정용기 의원은 경기도 고양과 대전에, 충남 아산갑의 통합당 이명수 의원은 서울과 대전에, 홍성·예산의 같은 당 홍문표 의원은 서울과 홍성에 각각 아파트를 두 채씩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는데요.

세종시의 민주당 이해찬, 공주·부여·청양의 통합당 정진석, 최근 민주당의 비례대표용 정당인 더불어시민당으로 당적을 바꾼 천안갑의 이규희 의원은 수도권에 아파트 한 채를 소유하고 있는 등 대전과 세종, 충남 19명의 국회의원 중 42%인 8명이 수도권에 부동산을 갖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4-나머지 의원들의 부동산 보유 현황은 어떻습니까?

▲대전 유성을의 민주당 이상민, 중구의 통합당 이은권의 경우 대전에 각각 두 채의 아파트를 보유한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지역 국회의원 19명의 74%인 14명이 모두 21채의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보유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대전경실련은 “국회의원 14명이 소유한 아파트 21채의 가격을 합치면 총 181억 원으로, 의원 1인당 13억 원에 달한다”며 “수도권 아파트를 보유한 의원들은 집값 폭등으로 월급보다 많은 불로소득을 올린 셈”이라고 주장했습니다.

5-국립공주병원장 등 우리 지역과 관련된 일부 고위 공직에 대해 개방형 채용이 이뤄진다고요?

▲인사혁신처는 4월 중 개방형 직위로 공개모집을 할 정부 국·과장급 직위 15개를 선정했는데요.

국장급 직위에는 국립공주병원장, 국세청 감사관,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장, 과장급에는 고용노동부 산업안전과장, 산림청 산림항공과장, 통계청 충청지방통계청장 등이 포함됐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