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통합-한국, 선대위 ‘따로’ 선거연대 ‘같이’

[금강일보 강성대 기자] 4·15 총선 공식 선거운동 개시에 맞춰 거대 정당들이 위성정당과의 선거공조를 노골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통합당은 미래한국당과 ‘원팀’ 선거운동을 본격화하고 있는 것이다. 선거대책위원회는 따로 구성하되, 함께 회의를 열거나 선거연대를 하는 등으로 선거에 임하고 있다. 양당의 위성정당인 더시민당과 미래한국당은 총선 이후 합당 등으로 사라질 시한부 정당이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2일 공동 선대위 출정식을 열 예정인 민주당과 더시민당은 1일 경기도당사에서 선대위 연석회의를 열었다. 연석회의에는 민주당 측에서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이, 더시민당에서는 우희종·최배근·이종걸 상임 공동선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수원을 시작으로 3일에는 제주, 6일 부산, 8일 광주, 10일 대전 순으로 권역별 연석회의를 진행한다.

우희종 더시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두 당이 공명정대한 선거를 실천할 때 그러한 목적과 더불어 ‘더불어 한 집안’에 보내는 국민 지지가 더 높아질 것”이라며 “더시민당의 시민정신과 민주당의 민주주의 가치가 하나로 만나 새로운 민주주의의 꽃을 피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2일부터 공동 유세에 돌입할 예정인 가운데, 이날 오후 첫 연대 일정으로 ‘나라 살리기·경제 살리기’ 공동선언식과 정책협약식을 가졌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공동선언식에서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이 진정으로 마음을 모았다”고 했고,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총선에서 통합당과 한국당에 따뜻한 손길 보내줄 것을 간곡하게 요청드린다”며 “이산가족이 된 형제정당과 선거이후에 다시 만나고 싶다”고 합당을 염두에 둔 말도 했다.

앞서 선거관리위원회는 거대 양당이 위성정당과의 이같은 선거연대 등에 대해 “선거법 위반으로 볼 수 없고, 구체적인 진행에 따라 판단이 필요하다”고 했다. 2개 이상의 정당이 공동으로 선대위를 구성하는 것에 대해서는 선거법 위반이라만 했다.

한편, 민생당은 이날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현충탑에 참배한 후 ‘오로지 민생’이란 타이틀의 중앙선거대책위원회(중앙선대위)를 출범시키며 본격적인 총선 모드로 전환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