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 중심 공약 내건 여당
PBS 폐지 등 연구 개선 나선 야당
총선 후보 중 대덕특구 출신 눈길

[금강일보 강정의 기자] 대전이 과학도시를 넘어 ‘4차산업혁명특별시’로 변모하고 있다. 그 중심엔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있다. 하지만 ‘4차산업혁명특별시 대전’ 완성까진 많은 숙제가 남아 있다.

여전히 PBS 제도(연구성과중심제도)로 인해 연구자들은 수많은 단기 연구에 매몰되기 일쑤며 좀처럼 현장의 연구 환경은 개선되지 않은 탓이다. 향후 제21대 총선에서 당선되는 지역 국회의원들이 입법을 통해 연구자들의 연구 환경 개선은 물론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 명성을 떨칠 ‘4차산업혁명특별시 대전’을 만드는 데 힘을 모아야 하는 이유다.

유성갑에서 재선을 노리는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후보는 과학과 관련된 공약으로 대전 TIPS타운(지방 최초 기술창업 스타트업 공간) 조성, 실패·혁신 캠퍼스 조성,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마스터 플랜 수립 등을 약속했다. 이에 맞서는 미래통합당 장동혁 후보는 과학·산업·예술 공유 교육장 설립과 인공지능(AI) 첨단교육관 유치를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유성을에서 5선에 도전하는 민주당 이상민 후보는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 구축을 대표 공약으로 내걸었다. 국가적 차원의 첨단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 세계적 바이러스 연구소 신설 추진, 대덕특구 4차산업테스트베드 조성 및 규제 철폐, 과기정통부 장관 과기부총리제 승격, 임금피크제 폐지 등이다. 비교적 인프라 발전 중심의 공약을 내보인 것이다.

반면, 통합당 김소연 후보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 폐기를 대덕특구와 관련된 대표 공약으로 내보였다. 이밖에도 연구환경 개선 등을 핵심으로 한 PBS 제도 폐지 또는 전면 개선책 마련 및 정부에 촉구, 정부출연연구기관 정년 65세로 회귀 추진, 과기출연기관법에 연구원의 지위 관련 내용 근거 마련 등을 통해 대덕특구의 위상을 되살린다는 계획이다.

정의당 김윤기 후보 또한 김소연 후보와 결을 같이 한 연구자 중심의 공약을 발표했다. 대덕특구 중심으로 국가연구개발 전략 재수립, 녹색혁신연구단지 전환 및 신규 R&D 확충, 원자력 안전법 개정·원자력안전감시기구 강화, 핵 취급시설 안전 정보 공개 의무화 등을 제외한 PBS 폐지, 출연금 확대, 정년 연장, 비정규직 문제 해결 등이 그것이다.

21대 총선 후보 중엔 대덕특구 출신도 있어 눈길을 끈다. 하재주 전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이 대표적이다.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 24번인 하 전 원장은 지난 6일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원자력연 원장을 하다 탈원전 정책 때문에 중도 사임을 당하고 지금의 상황을 그냥 보고 있을 수 없어 미래한국당 비례대표로 출마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원전이 위험하다고 탈원전을 선언했다. 현 정부는 조국 사태를 비롯해 독단과 불통, 비과학, 비합리성 등으로 사회를 갈라놓았고, 탈원전 정책도 마찬가지”라고 일갈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