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긴급사태 선언 했지만 "뒷북대응" 논란...아내는 연예인과 벚꽃놀이?

사진=연합뉴스

 일본 아베 신조 총리가 긴급사태를 선언했지만 뒷북대응이 아니냐는 논란에 휩쌓였다.

아베 총리가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도쿄, 오사카 등 7개 지역에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이날 코로나19 정부대책본부회의를 열고 “코로나19가 전국에 급속히 만연하고 국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특별조치법에 기초해 긴급사태를 선언한다”고 발표했다. 기한은 7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다. 감염이 줄어들면 곧바로 해제한다. 아베 총리는 “외출 자제에 전면 협력을 요청한다”며 “사람과 사람 간의 접촉을 70∼80% 줄여 달라”고 당부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총리 감염 시 국정 운영’에 대한 질문에 “의식이 있으면 관저에서 격리상태로 업무를 보고, 의식이 없으면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가 대신할 것”이라고 답했다.

야당은 너무 늦었다고 비판했다.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입헌민주당 대표는 7일 국회에서 사전 보고를 한 아베 총리에게 “2월부터 (현행법을 활용해) 긴급사태 선언을 할 수 있다고 제안했는데, 총리는 뒷북 대응으로 일관했다. 매우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아베 정권이 그동안 경기 후퇴 우려 때문에 긴급사태 선언에 신중했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 검사 건수를 대폭 늘리지 않으면 긴급사태 선언 효과가 반감될 것이란 지적도 있다. 아베 총리는 7일 국회 답변 과정에서 “현재 하루 1만1000건을 검사할 수 있는데 하루 2만 건까지 늘리겠다. 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환자는 반드시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후생노동성이 발표한 6일 검사 건수는 1533건에 그쳤다.

일본 정부는 7일 사상 최대인 108조 엔(약 1216조 원) 규모의 긴급 경제대책도 발표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 중 납세와 사회보험료 납부 유예 명목의 26조 엔은 결국 1년 뒤 개개인이 내야 한다”며 경기부양 효과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사진=뉴스포스트세븐닷컴

한편  7일 방송된 JTBC 예능프로그램 ‘정산회담’에서는 오오기 히토가 게스트로 등장해 코로나19와 관련된 대화를 나눴다.

이날 방송에서 오오기 히토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부인이 벚꽃놀이 때문에 논란이 됐다고 밝혀 궁금증을 안겼다. 그는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어서 사람들이 걱정을 많이 한다. 서울보다 도쿄 감염자가 더 많다. 갑자기 늘어났다”고 전했다.

이어 오오기 히토는 “그런데 3월 중순부터 벚꽃이 피니까 사람들이 밖에 나가기 시작했다. 그래서 다시 도지사가 외출을 자제하라고 당부를 한 상태”라며 “이 와중에 아베 총리 부인이 연예인과 벚꽃놀이를 갔다가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아베 총리 부인이 중에 ’레스토랑에 갔을 때 벚꽃이 있길래 찍은 것‘이라고 해명을 했지만 국민들은 ’말도 안 된다‘고 분노했다”고 전했다.

총리 부인인 아키에는 이를 지키지 않고 도쿄에서 야외나들이를 즐기고 단체사진까지 찍은 정황이 포착돼 논란이 됐다. 뿐만 아니라 최근 ‘모리토모 학원 스캔들’의 사망자 수기가 드러나며 총리 부부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으로 알려졌다.

모리토모 스캔들은 2017년 2월 아사히신문이 모리토모학원의 국유지 헐값 매입의혹을 보도하며 시작됐다. 학원 운영자 부부는 해당 부지에 아베 총리의 이름을 딴 학교를 지으려고 했고, 아키에 여사가 이 학원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명예교장을 맡은 사실이 알려지며 총리 부부 연루 의혹이 불거졌다.

아베 총리가 퇴진 직전까지 몰렸던 이 사건을 정부 차원에서 은폐하기 위해 재무성 주도의 공문서 조작이 이뤄진 사실이 드러났고, 이와 관련 오사카 긴키재무국의 직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최근 숨진 공무원의 부인이 남편이 남긴 “상사로부터 문서를 고쳐 쓰라는 지시를 받았다”라고 적힌 수기를 공개해 파문이 일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