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대전시민행동, 정책 질의 결과 발표

[금강일보 강정의 기자]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협동조합 등 23개 단체로 구성된 ‘기후위기 대전시민행동’이 21대 총선 후보로부터 기후위기 대응 정책 추진의지가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최근 대전 7개 선거구 28명의 여야 후보 중 연락처를 공개한 24명에게 기후위기 주요 총선 정책요구에 대한 각 정당의 입장을 묻는 질의를 진행했다. 국회의 기후위기비상선언 결의안 채택, 탄소배출제로와 기후정의 실현을 위한 기후위기대응법안 제정, 국회 내 특별위원회 설치, 예산편성·법제도 개편 등 탈탄소 사회 전환을 위한 기반 마련 등에 대한 것이다.

그 결과, 7명이 답변했고, 17명은 미응답, 기후위기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외면하는 것이며 정책선거에 대한 의지가 전혀 보이지 않는 행동이라는 게 대전시민행동은 지적했다.

정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은 7명 중 2명, 미래통합당은 7명 중 1명, 정의당·민중당·충청의미래당은 각각 1명 중 1명, 국민혁명배당금당은 5명 중 1명이 응답했고, 우리공화당은 2명 모두 무응답했다.

답변을 살펴보면 민주당 장철민(동구), 정의당 김윤기(유성을), 민중당 김선재(유성갑), 충청의미래당 이강철(서구갑) 후보가 4개의 질의에 대해 모두 ‘매우 동의한다’고 응답했고, 민주당 황운하(중구), 미래통합당 장동혁(유성갑), 국가혁명배당금당 김정열(서구을) 후보는 4개 질의에 ‘대체로 동의한다’고 밝혔다.

기후위기 대전시민행동이 또 각 후보들의 선거공보와 공약을 분석한 결과, 기후위기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는 후보는 정의당 김윤기 후보 1명뿐이었고, 나머지 27명 후보는 기후위기에 대해 직접 거론한 내용이 없었다. 김 후보의 경우 그린뉴딜 특별법 제정, 2030년까지 탄소배출 50% 감축, 2050년 순배출 제로, 분산형 재생에너지 전환, 그린리모델링 지원 등의 공약을 내걸었다. 몇몇 후보들은 정부 미세먼지 정책과 관련된 친환경차 보급을 제시하는 수준이었다.

기후위기 대전시민행동은 “기후위기 대응, 특히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대응은 앞으로의 미래를 결정할 중요한 일”이라며 “기후위기를 외면하는 정치세력은 국민으로부터, 지역의 시민들로부터 외면받을 것이다. 21대 국회가 기후위기에 적극 대비하는 ‘기후국회’가 될 수 있도록 유권자들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