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한태선 후보 사퇴하라”
민주당 “모략정치 용납 안해”

더불어민주당 한태선(왼쪽), 미래통합당 박상돈 후보

[금강일보 최일 기자] 4·15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충청권 유일의 자치단체장 선거인 충남 천안시장 보궐선거를 놓고 여야가 상대 후보의 자질 문제를 제기하며 막판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미래통합당 충남도당은 지난 12일 더불어민주당 한태선 후보를 향해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민주당은 공천을 철회하고 시민들께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통합당은 “충남선관위는 선거구민에게 식사를 제공한 현직 공무원과 그 자리에서 사전선거운동을 한 한태선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며 “이번 보선은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민주당 구본영 전 시장이 유죄를 받고 중도 파면을 당해 성사된 선거로, 19억 원에 가까운 시민 혈세가 쓰이는 만큼 그 어떤 선거보다 공명정대하게 치러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이번에도 천안시민들을 기만하고 농락했다.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비리 혐의로 구속까지 됐던 구 전 시장을 ‘무죄를 확신한다’는 궤변과 함께 전략공천한 것으로 부족했는지, 음주운전 3회의 부끄러운 처신으로 물의를 빚은 한 후보를 공천했다. 설상가상 입신에 혈안이 된 공무원과 유착해 사전선거운동까지 했다면 한 후보는 천안을 대표할 자격을 이미 상실했다”고 질타했다.

통합당은 “음주운전 3회도 모자라,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당한 후보를 계속 옹호해선 곤란하다”며 “천안시민들은 분노를 넘어 매우 허탈하다. 시장 보궐선거를 또 할 수는 없다. 민주당과 한 후보는 천안시민들께 마지막 도리를 다하라”고 압박했다.

이에 민주당 충남도당은 “천안시민은 더 이상 배신정치와 모략정치를 용납하지 않는다”며 “통합은 미성숙한 네거티브 선거를 중단하라”고 반발했다.

민주당은 “통합당이 구태의연한 정치 행태를 버리지 못하고 연일 네거티브에 나서고 있다”며 “민주주의의 꽃이라 불리는 선거를 진흙탕으로 만들기 위한 행태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 네거티브 전략이 정책선거를 원하는 시민들로부터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하루라도 빨리 깨닫길 바란다”고 역공을 폈다.

이어 “통합당은 민주당 당원과 천안시민이 참여한 경선에서 선택받은 한 후보를 비난하기 전에 경선도 없이 일방적으로 공천한 박상돈 후보의 들보부터 치우라. 박 후보는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처벌받은 전력이 있고, 과거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국회에 입성한 후 탈당해 통합당에 정착한 철새 정치인에 불과하다. 최근 세 차례 출마한 공직선거(2010년 충남지사 선거, 2012년 19대 총선, 2018년 천안시장 선거)에서 현명한 유권자의 선택을 받지 못한 한계가 분명한 정치인이기도 하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자칭 ‘프로행정가’ 운운하는 박 후보가 그 단어를 입에 올릴 자격이 있는가. 온 국민이 힘을 모아 코로나19와 싸우고 중국 우한에서 귀국한 교민들을 보살피려 할 때 앞장서서 ‘우한 교민 수용 반대’를 외치고 ‘청주 공공시설 격리’를 언급한 것은 박 후보였다. 정책에 대한 고민 없이 자신의 정치적 이익과 야망을 완성하기 위해 지역감정을 부추기기는 후보가 어찌 70만 천안시민을 하나로 만들 수 있겠는가. 이처럼 미숙한 판단력을 가진 후보가 코로나19라는 위기 상황을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천안시민들은 말로만 프로행정가라 떠들고 다니는 후보를 결코 선택하지 않을 것이다. 박 후보와 통합당은 유치하고 낡은 흑색선전을 당장 중단하고 품격 있는 정책선거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