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판매 들아가···종이 상품권 한계 보완

[금강일보 장태갑 기자] 계룡시가 신용 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계룡사랑상품권’을 16일 출시한다.

시는 최근 스마트폰 보급이 확산되고 모바일 결제 패턴이 급증함에 따라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소비자에게 다양한 결제수단을 제공하고자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는 소비자가 스마트폰 앱으로 상품권을 구입한 후 가맹점에서 QR코드로 상품과 서비스를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또 은행을 방문할 필요 없이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어 지역화폐 접근성을 용이하게 했으며, 휴대 불편 및 분실 우려 등 기존 종이 상품권의 한계를 보완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젊은층을 중심으로 상품권 구매·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역 내 다양한 가맹점이 확대될 것으로 보여 지며, 모바일 상품권 결제 시 수수료가 없어 가맹점들의 매출 및 소득 증대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바일 상품권은 스마트폰 구글플레이에서 ‘지역상품권 Chak’ 애플리케이션(앱) 설치 후 가상계좌 입금이나 본인 계좌 연결을 통해 1인당 월 50만 원 한도 내 구입할 수 있으며, 가맹점주는 은행을 방문할 필요 없이 결제 금액이 자동 정산돼 환급통장으로 입금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모바일 상품권 발행으로 지역 내 자본의 외부 유출을 방지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실질적 소득 증대를 도모할 것”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품권 사용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바란다”고 전했다.

계룡=장태갑 기자 jtg012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