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일본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긴급사태 선언 지역을 7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전국으로 16일 확대했지만 누적 확진자가 1만명에 육박하는 등 감염세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NHK는 이날까지 일본 전역에서 발생한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전날보다 574명 늘어난 총 9296명이라고 집계했다. 지난 14일부터 사흘째 일일 신규 확진자가 증가세다. 여기에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했던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승선자 712명을 더할 경우 전체 감염자 수는 1만8명으로 1만명을 넘어서게 된다.

이같은 추세라면 조만간 누적 확진자 수가 한국을 넘어설 전망이다. 누적 사망자도 이날 하루 동안 12명이 늘어나 모두 203명이 됐다.

지역별로는 도쿄도가 2595명으로 가장 많고, 오사카부(府)가 1020명 늘어나면서 뒤를 따르고 있다. 7개 광역자치단체에 긴급사태가 선포된 지난 7일, 5000명 대였던 일본의 코로나 누적 확진자 수는 열흘도 못돼 2배 규모로 급증했다.

이에 따라 아베 총리는 16일 오후 코로나 대책본부를 열어 긴급사태 발령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했다. 지자체장이 관할 지역 주민의 외출 자제와 휴업 등을 요구하거나 지시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법에 근거한 긴급사태가 적용되는 기간은 일본 전역에서 내달 6일까지다.

그러나 코로나19 수습 상황에 따라서는 긴급사태 발령 기간이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자 일본은 47개 광역자치단체 전체에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날 오후 총리관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긴급사태 선언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아베 총리는 홋카이도, 이바라키현 등 6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이미 긴급사태가 선포된 7개 광역자치단체와 비슷한 정도로 감염이 확산되고 있다며 긴급사태 확대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불요불급한 귀성이나 여행 등 지자체간 사람이 이동하는 것을 절대 피하도록 지자체들이 주민들에게 촉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긴급사태 선언 효력은 앞서 선언한 7개 지역과 똑같이 다음 달 6일까지 지속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