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당 ‘4·15 총선 실태 조사단’ 구성
관권·금권선거 의혹 제기, 황운하 고발 방침
민주당 “시민들의 눈 두렵지 않나” 발끈

[금강일보 최일 기자]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이 ‘4·15 국회의원 선거 실태 조사단’을 구성, 관권·금권선거 의혹 등에 대해 법적 대응을 공식화하면서 이번 선거 결과에 불복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개표 직후 “민심을 겸허하고 무겁게 받아들여 뼈를 깎는 각오로 변화와 쇄신을 하겠다”는 자성의 목소리와는 배치되는 행보로, 더불어민주당의 압승과 무관치 않은 각종 의혹들을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것이 통합당의 입장이다.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에게 대전 7석 석권을 허용하며 완패한 통합당 대전시당(위원장 이장우)은 지난 19일 낙선한 7명의 후보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총선 이후 대응방안을 논의, 이른바 ‘갑천벨트’에 출마했던 법률가 출신 후보 4인(서구갑 이영규, 서구을 양홍규, 유성갑 장동혁, 유성을 김소연)으로 4·15 총선 실태 조사단(단장 양홍규)을 꾸렸다.

이 같은 행보는 7대 0의 일방적 스코어로 막을 내린 21대 총선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는 것으로, 사실상 불복 의사를 공식화한 것이다. 시당은 실태 조사단을 통해 각종 의혹에 관해 심도 있는 검토를 한 후 고발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검토 대상은 ▲지난 10·11일 사전투표와 15일 본투표를 앞두고 대전시 및 5개 구가 자행한 관권선거 및 금권선거 의혹 ▲현직 경찰 신분으로 출마한 민주당 황운하 당선인(중구)의 국가공무원법 등 위반 여부 등이다.

통합당은 관권·금권선거 사례를 취합해 관련 단체장을 고발 조치하고, 황 당선인에 대해서도 공무원법을 위반한 것으로 간주해 검찰에 고발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선관위는 황 당선인의 총선 출마에 관해 ‘공직선거법에 따라 사직서를 제출한 공무원은 수리 여부와 관계없이 후보자 등록을 비롯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는 유권해석을 내린 바 있다.

하지만 통합당은 황 당선인이 울산지방경찰청장 재직 당시 불거진 청와대 하명수사 및 울산시장 선거 개입과 관련해 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되면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은 상태로 국회의원에 도전한 것은 공무원법에 저촉된다는 주장이다.

또한 동구·중구·대덕구를 중심으로 재검표 실시에 대비해 법원에 투표지 등 증거 보전을 신청하기로 했다. 동구는 3.45%포인트(민주당 장철민 51.01% vs 통합당 이장우 47.56%), 중구는 2.13%(황운하 50.30% vs 이은권 48.17%), 대덕구는 3.15%포인트(박영순 49.39% vs 정용기 46.24%) 차로 승패가 갈린 지역이어서 재검표를 해볼만하다는 게 통합당의 판단인 것으로 보인다.

민선 8기 지방선거와 20대 대선이 2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통합당의 이러한 불복 움직임이 더욱 민심 이반을 불러올지, 소기의 성과를 거둘지 주목된다.

민주당은 발끈하고 나섰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20일 통합당을 향해 ‘터무니없는 총선 불복 움직임, 시민들의 눈이 두렵지 않은가’라는 제하의 논평을 내고 “황 당선인 문제는 선거법상 경찰 사표 수리 여부와 관계없이 총선 출마와 선거운동이 가능하다고 선관위의 판단을 받았다. 이미 ‘문제없다’고 결론 난 사안을 다시 문제 삼겠다는 건 총선 결과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주장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동구·중구·대덕구 재검표 시도도 전형적인 총선 불복으로, ‘관권선거’ 운운하는 모습은 애처롭기까지 하다. 시민들의 선택을 인정하지 않고, ‘못 먹는 감 찔러나 보자’는 식의 막무가내 분탕질을 하려는 것인가. 시민들의 뜻을 거스르는 행위를 중단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상황 극복에 힘을 보태라”고 촉구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