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선 남북철도 재추진에 ‘철도 관련주’ 투자자들 눈길 쏠려... 관련 종목은?

연합뉴스 제공

4.15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정부가 남북철도 연결사업에 재시동을 걸었다는소식에 관련 종목들의 상승세가 눈부시다. 지난 20일 통일부는 "오는 23일께 제313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고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을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인정하는 문제를 논의한다"면서 "이를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면제 등 조기 착공 여건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해북부선은 강릉과 고성 제진 간 110.9km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남북 간 철도연결을 통해 동해선은 부산에서 북한, 중국, 러시아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거쳐 영국 런던까지 이어질 수 있다. 동해북부선은 북방경제시대 핵심 교통망으로 기능할 예정이지만, 그동안 수요를 산정할 수 없어 경제성 문제가 제기돼 왔다. 예비타당성 조사는 경제성 등 여러 평가기준을 충족해야 하는데, 통일부가 남북협력사업으로 지정하면 국가재정법에 따라 면제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철도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며 대규모 물류, 인적 수송이 가능해 정부의 녹색 교통망 구축의 핵심사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남북간 철도 연결사업 추진에 관련된 철도 관련주 테마 종목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자.

대아티아이

대아티아이는 철도 신호제어 시스템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 전문업체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시공을 통해 CTC 고속철도 신호설비를 100% 국산화했다는 소식에 대표적인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대호에이엘

대호에이엘은 알루미늄 판재 전문업체로 알미늄 코일, 판재, 고품질 환절판등을 생산중이다. 현대로템의 1차 협력업체로 알려져있으며 철도차량 임가공등을 수주해 관련 종목으로 분류되고 있다.

현대로템

철도 전문업체로 철도차량, 시스템, 중기, 플랜트 사업을 진행중인 현대로템은 철도차량 완제품을 제작/수출할 수 있는 기업 중 하나다. 고속전철, 전동차, 자기부상열차, 디젤동차, 기관차, 객차, 경전철에 이르는 다양한 차종을 생산중이여서 관련 종목으로 분류중이다.

푸른기술

푸른기술은 역무자동화 관련 사업을 진행중인 기업으로 승차권 발매기, 교통카트충전기, 자동게이트시스템 등을 취급중이다. 코레일, 고속철도, 세울메트로 등 국내 주요 노석에 제품을 공급했다는 사실에 대표적인 관련주로 분류중이다.

부산산업

콘크리트 침목을 생산하는 종속회사를 보유중이며 콘크리트 침목은 경부고속철도 및 호난ㅁ고속철도 궤도공사전 전 구간에 시공됐기에 관련 테마주로 분류되고 있다.

유신

토목전문 엔지니어링 컨설팅전문업체로 교통시설분야, 생활환경제반분야의 타당성 조사, 기본 및 설계, 건설사업관리, 준공 후 유지관리업부 등을 영위중인 유신은 한국철도시설공단, 삼암 등과 한국철도 컨소시엄을 구성했다는 소식에 관련 종목으로 분류되고 있다.

비츠로테크

비츠로테크는 철도차량용 주회로 차단기 특허를 보유하고있어 관련 종목으로 분류되고 있다. 국내 전문인증기관 성능테스트와 우수한 안정성을 확보한 전동차용주차단기를 생산 및 공급중이다.

현대제철

국내 최대의 전기로 제강업체로 철도에 사용되는 봉강, 형강 등의 제품을 생산중이다. 현대제철은 1953년 대한중공업사로 설립돼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해 있으며 2019년 기준 매출액은 20조 5125억 원, 종업원수는 1만1574명이다.

세명전기

세명전기는 전철선로용 금구류 생산/판매업체로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다. 전차선 설비 국산화 개발을 주도중이며 초고속전철 설비 사업에도 참여해 대표적 관련 종목으로 분류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