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조승래 대전시당 위원장, 4·15 총선 실태조사단 꾸린 통합당 비판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대전시당 위원장이 21일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최 일 기자

[금강일보 최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대전시당 위원장이 관권·금권선거 의혹을 제기하며 ‘4·15 총선 실태조사단’을 구성한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에 대해 “시민이 내린 결과에 불복으로, 이해할 수 없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조 위원장은 21일 대전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통합당의 행동은 단순한 선거 결과에 대한 불복을 넘어 시민에 대한 불복이다. 선거 형식에 대한 불복이라기보다 시민이 내린 결과에 대한 불복이다. ‘관권선거, 금권선거’라고 하는데 뭘 근거로 그러는지, 무슨 얘기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중구 황운하 당선인의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에 대한 통합당의 고발 방침에 관해선 “선관위의 유권해석에 따라 공천을 받고 출마해 당선까지 됐는데 이제 와서 왜 시비를 거는지 모르겠다”고 반문했고, 동구·중구·대덕구 재검표에 대비해 법원에 투표지 등에 대한 증거 보전을 신청하려는 움직임에는 “사전투표가 사전에 ‘세팅’(조작)됐다는 일부 보수 유튜버들의 문제 제기 때문인 것 같은데, 이것은 책임 있는 공당이자 현역 의원을 3명 보유한 정당의 자세가 아니다. 시민들의 뜻이 어디 있는지 헤아려 시민들의 결정을 존중하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유성갑에서 재선에 성공한 조 위원장은 민주당이 대전 7석을 석권한 데 대해선 “21대 국회는 ‘일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는 지역민들의 절박한 요구, 과거보다는 미래를 향한 요구가 반영된 결과다.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상황 극복을 위해 안정되고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유권자들께서 대통령과 여당에게 힘을 실어주신 것”이라며 “2년 전 지방선거에서 우리 당 허태정 시장과 5명의 구청장을 선출해 주신 것처럼 ‘대전의 새로운 발전의 계기를 만들라’는 2년 전 선택의 연장으로 볼 수 있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대전의 침체와 쇠퇴를 끊고 미래를 열어 달라는 뜻을 잘 새겨 책임감을 갖고 일하겠다”며 “코로나19 사태는 ‘집중’이 아닌 ‘분산과 균형발전’의 중요성을 일깨워줬고, 바이오메디컬산업의 큰 진전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됐다. 또 인간의 삶을 바꾸는 ‘혁신’이란 과제가 대두됐다. 그런데 이 같은 세 가지 요구사항에 부응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도시가 바로 대전이다. 코로나 위기 극복과 그 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선도적이고 시범적인 도시가 대전으로, 우리 당도 이에 걸맞은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