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직후 무산, 머쓱해진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의 ‘2030 아시안게임 유치’ 관련 공약을 담은 4·15 총선 선거공보물.

[금강일보 최일 기자] 충청권 4개 시·도의 2030년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가 ‘공약(空約)’이 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서 시한으로 정한 지난 22일까지 유치 의향서 제출을 승인하지 않음에 따라 2030 아시안게임 유치 계획은 무산됐다. 이에 대전시와 세종시, 충남도, 충북도는 “문체부의 협조가 부족했다”고 주장하는 반면, 문체부는 “4개 시·도의 준비가 미흡했던 탓”이라며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런 와중에 21대 총선에서 아시안게임 유치 공약을 내세웠던 지역 정치권에도 화살이 돌아가고 있다. 문재인정부의 초대 문체부 장관을 지냈고, 이번 총선 충북 청주 흥덕 선거구에서 미래통합당 정우택 의원을 꺾고 3선에 성공한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이 대표적이다.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 유치 및 복합실내체육관 건립’, ‘아시안게임 유치 위한 충청권 광역교통망 구축’ 등을 주요 공약 내건 도 의원으로선 4·15 총선을 치른 지 일주일 만에 제1호 공약이 헛공약이 되면서 궁색한 입장이 됐다.

통합당 충북도당은 지난 24일 성명을 내고 “민주당 충북도당과 도종환 의원은 아시안게임 유치를 공약으로 내세웠는데, 21대 국회 임기 시작도 전에 유치가 무산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하고 말았다”며 “충청권 지자체의 무책임한 대응은 차치하더라도 전직 문체부 장관인 도 의원의 헛발질은 답답할 뿐이다. 아무 생각 없이 공약(空約)을 발표한 건 아닌지 한심스럽다”고 꼬집었다.

한편, 일각에선 정부가 추진하는 2032년 서울·평양올림픽 공동 개최 계획에 2030 충청권 아시안게임 유치가 밀려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