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데시비르 코로나19 임상실험 '긍정' 관련주 파미셀 탄력 받을까 

파미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 기대가 집중되던 렘데시비르가 초기 임상시험에서 긍정적 결과를 보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뿐 아니라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도 임상시험 결과를 치켜세우면서 긍정적 기류가 이어지고 있다. 미 식품의약국(FDA)은 렘데시비르에 긴급사용승인을 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된 렘데시비르는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19 치료제 중 임상 개발 단계가 가장 앞서 있는 것으로 평가돼 결과가 주목돼 왔다. 파우치 소장은 렘데시비르로 치료할 경우 회복 속도가 31% 빨라진다는 결과를 얻었다며 "꽤 좋은 소식"이라고 말했다.

이어 "31%는 100% 같진 않아 보이지만 아주 중요한 결과다. 이 바이러스를 치료제가 막을 수 있다는 게 입증된 것이고 (렘데시비르는) 표준치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미 행정부 고위 당국자를 인용, FDA가 이르면 이날 렘데시비르에 대한 긴급사용승인을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긴급사용승인이 내려지면 공식 승인이 나기 전에 의사들이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렘데시비르를 사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파미셀은 렘데시비르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다. 파미셀은 렘데시비르 주원료인 `뉴클레오시드`를 생산하고 있다. 파미셀은 글로벌 진단용 및 의약용 뉴클레오시드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한편 지난 27일 파미셀은 동종 중간엽 줄기세포치료제 ‘셀그램-AKI(Cellgram-AKI)’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중인 가운데 현재까지 세 명의 투여자 가운데 두 명의 환자가 회복됐다고 밝힌 바 있다. 파미셀은 ‘셀그램-AKI’을 세 명의 환자에게 투였고 단 1회 투여만으로 두 명의 환자가 호전돼 안정된 상태를 유지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한명의 환자는 패혈증으로 사망했다.

이에 파미셀은 “두 번째 투여 환자는 급속도로 폐렴이 악화한 상황에서 치료제를 투여한 경우로써 끝내 회복되지 못하고 패혈증으로 사망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