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30일(현지시간) 코로나19 치료와 관련, 내년 1월까지 수억개의 백신 생산이 가능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파우치 소장이 당초 12개월에서 18개월은 걸릴 것이라고 언급해온 데 비해서 앞당겨진 것이라고 미언론들은 보도했다.

코로나19 치료제로 기대를 모은 에볼라 치료제 렘데시비르가 초기 임상시험에서 코로나19 입원환자의 회복 기간을 31% 단축한 것으로 전해지며 '게임 체인저'가 될지 관심을 받고 있는데 더해 백신 조기 생산 가능성도 제기돼 주목된다.

파우치 소장은 30일(현지시간) NBC방송 인터뷰에서 내년 1월까지 수억개의 백신을 만드는 게 가능하냐는 진행자 질문에 “그렇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했다고 말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파우치 소장은 자신이 백신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한 행정부 내에 조직된 일명 초고속 작전팀의 일원이라며 목표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을 개발해 ‘1월 시간표’를 맞추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1단계인 임상시험의 초기 단계에 있다. 다음 단계로 들어가게 된다면 우리는 백신이 효과가 있고 안전한지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미 식품의약국(FDA)이 코로나19 치료와 관련, 조만간 렘데시비르에 대해 긴급 사용 승인을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FDA가 아직 최종 결정을 내린 것은 아니지만 조속하게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가 가급적 많이 그리고 빨리 치료가 가능하도록 하는 데 전념하고 있는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활동과 관련해서는 ‘2차 파도’를 성공적으로 준비하지 못한다면 “나쁜 가을과 겨울을 맞게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