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3일(현지시간) 건강 이상설이 제기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재가 확인된 것과 관련해 북한의 핵무기 포기라는 임무는 똑같다며 북한 비핵화 의지를 재차 밝혔다.

또 비무장지대 감시초소(GP)에서 남북 간 총격이 오간 데 대해 우발적인 일로 평가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ABC방송 ‘디스 위크’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답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의 GP 총격이 우발적으로 보인다는 우리 군 당국의 평가와 견해를 같이 한 것이다.

출처 : 연합뉴스

북한은 지난 3일(한국시간) 오전 7시 41분쯤 중부 전선 GP를 향해 4발의 총격을 가했다. 우리 군은 10여발씩 2회에 걸쳐 경고사격을 한 뒤 사격 중단을 촉구하는 경고 방송을 했다. 이에 대해 우리 군은 일단 북한의 의도적인 도발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분석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인터뷰에서 북한의 GP 총격과 관련해 “나는 그 보도를 봤고 우리 내부의 일부 정보도 봤다”면서 “우리는 몇 발의 총탄이 북한으로부터 넘어왔다는 최초 보고를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그것들(북한의 총격)이 우발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은 대응 사격을 가했다”면서 “지금까지 우리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양측(남북)에 아무런 인명 피해가 없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사라졌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일 만에 재등장한 것과 연관시켜 북한의 GP 총격이 의도적인 도발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도 이번 총격이 우발적이라는 입장을 취하면서 우리 군 분석에 힘을 실어줬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