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영국의 코로나19 누적 사망자가 이탈리아를 넘어섰다.

유럽 최대이자 전 세계적으로는 미국 다음이다. 다만 각국의 사망자 집계 기준이 다른 만큼 지금 당장 일괄적인 비교는 의미가 없다는 것이 영국 정부의 해명이다. 영국 보건부는 지난 4일(현지시간) 오후 5시 기준 영국의 코로나19 사망자는 2만9427명으로 집계됐다고 5일 발표했다.

이는 하루 전(2만8734명)과 비교하면 693명 늘어난 것이다.

이탈리아의 코로나19 사망자가 이날 오후 6시 기준으로 전날 대비 41명 늘어난 2만9315명으로 집계되면서 영국의 사망자수가 이탈리아를 추월했다. 영국 보건부 발표가 아닌 통계청 기준에 따르면 영국과 이탈리아의 사망자수 격차는 더 벌어진다. ITV 뉴스에 따르면 지난 2일까지 통계청(ONS) 기준 영국의 누적 코로나19 사망자는 3만2375명으로 집계됐다.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망자가 3만 명에 육박할 정도로 늘어난 것은 '엄청난 비극'이라면서도 나라마다 집계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국가간 정확한 비교는 어렵다고 강조했다고 BBC가 전했다.

영국 정부는 당초 병원 내 코로나19 사망자만 발표하다가 지난달 28일부터는 요양원과 호스피스 등 지역사회 사망자를 합계해서 발표하고 있다. 다만 보건부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망자만 집계하고 있는 반면, 통계청은 사망진단서에 코로나19가 기재된 사람은 모두 코로나19 사망자로 분류하고 있다. 통계청 집계에는 확진자 외에 의심환자까지 포함돼 있을 수 있다는 얘기다. 국제적인 비교와 관련해서도 각국의 집계 기준이 달라 사망자 규모에 일률적으로 순위를 매기기는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영국 스카이 뉴스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공식 발표는 병원 사망자 중심이어서 요양원 사망자는 상당수 빠져있다.

도미닉 라브 외무장관은 정부의 마스크 착용 권고 여부에 대해선 여전히 과학적 조언들을 검토하고 있다며 조만간 언급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사람들이 마스크를 썼다는 이유만으로 안도감을 느끼길 원하지 않으며 필수인력들이 사용할 마스크가 줄어드는 상황이 생겨선 안된다고 말했다.

한편 영국 정부는 이날 코로나19 검사와 확진자 동선· 접촉 추적을 지원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공개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이번주 잉글랜드 남부의 와이트 섬에서 먼저 시험 출시된다. 영국 정부 부수석 과학 고문 앤젤라 매클레인 교수는 "우리 모두가 지역사회의 모든 감염을 찾을 수 있는 방식으로 접촉 추적을 할 수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면서 "한국에서 효과를 본 전략"이라는 말로 앱의 효용성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