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잇단 확진에 초비상... 근무자 감염 속출에 "일하기 무섭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 / 연합뉴스

미국 백악관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면서 "백악관으로 일하러 가는 게 무섭다"는 하소연이 나오고 있다는 워싱턴포스트의 보도가 나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보좌하는 직원이 코로나19에 감염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미국의 심장부나 다름없는 백악관 내 확산 우려가 커진 것이다.

최근 들어 백악관 근무자의 감염이 속출하고 있다. 지난 7일 대통령의 시중을 드는 파견 군인 1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알려진 데 이어 8일에는 '이인자' 펜스 부통령의 대변인인 케이티 밀러가 감염된 사실이 전해졌다.

요인 경호 업무 등을 담당하는 국토안보부 비밀경호국 소속 대원 11명이 양성 판정을 받고 60명이 자가격리 상태지만 이들 중 누가 최근 백악관에서 근무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는 보도도 나왔다.

현지시간 10일 워싱턴포스트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백악관이 코로나 추가 감염자를 차단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지만 관리들이 대응책을 놓고 서로 뒤섞인 메시지를 내놓는 등 우려되는 면이 적지 않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일례로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멤버인 로버트 레드필드 식품의약국(FDA) 국장과 스티븐 한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양성 판정자에게 노출됐다며 2주간 자가격리에 들어갔고,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 소장도 완화된 자가격리를 시작했다.

그러나 좌장인 펜스 부통령을 비롯해 TF의 다른 구성원이 자가격리를 시작한다는 얘기는 아직 없다.

또 일부 백악관 참모는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을 권장 받았으며, 트럼프 대통령, 펜스 부통령과 함께 외부 행사에 참석하는 보좌진도 격리 조치를 하진 않는다고 WP가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CDC와 FDA 수장마저 자가격리에 들어간 판국에 일부 당국자는 자신들도 계속 백악관에서 근무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한다고 WP는 전했다.

특히 추가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종합 대응책이 부족하다면서 일례로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 멤버와 참모 등에 대한 자가격리 원칙과 권고기준의 일관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케빈 해싯 백악관 경제 선임보좌관은 이날 CBS방송에 출연해 백악관에 최고의 의료팀이 있지만 웨스트윙의 좁은 업무환경으로 향하는 것은 겁나는 일이라는 취지로 하소연했다.

그는 "일하러 가는 게 무섭다. 웨스트윙에 가는 것보다 집에서 앉아 일하는 것이 훨씬 더 안전할 것"이라면서도 "지금은 사람들이 나라를 섬겨야할 때"라고 말했다.

WP는 "당국자와 참모들의 상충하는 대응 방식은 백악관이 트럼프 대통령과 펜스 부통령, 참모들을 위해 안전한 업무 환경을 유지하는 과제에 관한 의문을 계속 키웠다"고 평가했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전염병과 싸움의 결정적 시점에 고위 보건 전문가의 목소리가 점점 들리지 않는다며 이들의 목소리는 정치인에게 자리를 내주고 있다고 꼬집기도 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