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결합이 정상적인 시냅스를 생성하고 수면 조절을 한다는 원리 모식도. 기초과학연구원 제공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수면을 조절하는 시냅스 분자기전이 밝혀졌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시냅스 뇌질환 연구단 김은준 단장 연구팀은 신경전달의 기본 단위인 시냅스 생성과 수면 조절의 연관성을 규명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통해 수면 장애를 포함한 관련 뇌질환의 발병 기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것으로 기대된다. 뇌에 존재하는 수많은 신경세포는 시냅스를 통해 신호를 주고받는다.

시냅스는 신경세포 간 혹은 신경세포와 다른 신경세포가 만나는 접합 부위로 전시냅스와 후시냅스로 구성돼 있다. 전시냅스에서 나온 신경전달물질을 후시냅스의 신경전달물질 수용체가 감지하면 신경전달이 일어난다. 각 시냅스를 접착해주는 단백질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악수하듯 만나게 되는데 이 때 서로 코드가 맞으면 두 신경세포가 연결돼 소통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에 연구팀은 대부분의 신경뇌질환과 동반되는 수면장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뇌파검사를 진행했고 결과 흥분성 신경세포에서의 단백질 전체가 결손된 생쥐와 단백질의 일부가 결손된 생쥐에서 깊은 수면시 발생하는 뇌파가 감소돼 있음을 확인했다.

김 단장은 하지불안증후군과 같은 수면장애, 조현병,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등 관련 뇌질환의 발병 기전 이해와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