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2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보낸 ‘경고 서한’을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오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서한에 관해 묻는 잇단 질문에 "물론 그 편지를 받았고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8일 WHO가 "실질적 개선"을 이루지 못하면 미국의 자금 지원을 영구적으로 중단하겠다고 경고하는 서한을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에게 보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신과 당신의 기구가 팬데믹(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대응에서 반복적으로 한 실책 때문에 전 세계가 엄청난 대가를 치른 점은 명확하다"며 "WHO는 중국으로부터 독립돼있다는 점을 입증해야만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브리핑에 동석한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은 미국의 자금 대부분이 의료 체계가 취약한 국가에 투입되고 있다면서 "우리는 그 자금이 계속 흘러가도록 다른 파트너들과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다른 기여자들이 필요하다면 그 부족분을 채우기 위해 개입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WHO의 연간 예산이 23억달러(약 2조000천억원)로 매우 매우 적다”면서 “이는 선진국 중형 병원의 연간 예산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직면한 재정 관련 도전이 해결되길 희망한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조건으로 단 중국으로부터 독립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또 전날 세계보건총회(WHA)에서 회원국들이 만장일치로 결의한 코로나19 대응 평가에 대해 “그건 평가돼야 하고 포괄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평가 개시 시점은 구체화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