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긴급사태를 21일 추가로 해제한다.

NHK는 이날 "일본 정부가 긴급사태선언이 유지되고 있는 8개 지역 중 오사카·교토·효고 등 간사이 3개 지역에서 선언을 해제한다"며 "반면 도쿄도 등 수도권과 홋카이도에선 선언을 유지하는 방침을 굳혔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열리는 정부 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은 방안을 정식 결정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 14일 47개 도도부현(광역지자체) 중 39곳에서 긴급사태선언을 해제하면서, 남은 지역은 21일에 해제를 재검토하겠다고 했었다. 현재 선언이 유지되는 곳은 도쿄도와 사이타마·지바·가나가와현 등 수도권 지역과 오사카·교토·효고 등 간사이 지역, 홋카이도 8곳이다. 전문가들은 최근 1주일간 인구 10만명당 신규 확진자 수 합계가 0.5명 이하가 되는 것을 해제를 위한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다. 21일 현재 오사카부(0.15명)·교토부(0.04명)·효고(0.04명)·사이타마(0.31명)·지바(0.21명)현 5곳이 기준을 충족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오사카부와 교토·효고현 3개 지역에서 이날 선언을 해제할 방침이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한 정부 관계자는 "확진자가 억제되고 있어 해제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권역별로 해제 여부를 판단할 계획인데 간사이 지역은 이런 요건을 충족하지만, 수도권과 홋카이도는 충족하지 않는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이날 의료·경제 등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의 의견을 듣고 국회 보고를 거쳐 정부 대책본부에서 긴급사태 해제에 관해 정식으로 결정한다. 전국 47개 도도부현 중 39개 현의 긴급사태는 이달 14일 해제됐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가능하다면 (긴급사태선언 기한인) 31일까지 기다리는 일 없이 긴급사태를 해제하겠다는 생각에 변함없다"고 말했다. 다만 선언이 해제된 후에도 재확산 우려가 남아있기 때문에, 일본 정부는 사람 간 접촉을 줄이는 등 감염 확산 방지대책을 계속해서 요청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