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에서 비판, 원자력연 ‘방사성 물질 누출’ 대책
원자력연 추가 대책마련 분주

[금강일보 곽진성 기자] <속보>‘방사성 물질 누출 사건’ 재발방지를 위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의 ‘종합대책 이행계획’이 지난달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 회의에서 ‘보완하라’는 취지로 반려된 가운데 이달 말 다시 재보고돼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본보 5월 11일자 7면 보도> 원안위에서 지적됐던 ‘세부적인 부분에 대한 보완’이 충실히 이뤄져 계획이 접수·실행될 지 관심이 모아진다.

원자력연에 따르면 오는 29일 제120회 원자력안전위원회 회의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 시설 안전강화를 위한 종합대책(이하 시설 안전 종합대책)’에 대해 재보고를 할 계획이다. 원자력연 관계자는 “(원안위로부터 계획을) 보완하라는 권고를 받고 보완하고 있다”며 “120회 원안위에 보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열린 118회 원안위 회의에서는 원자력연이 보고한 ‘시설 안전 종합대책’은 원안위 회의 참여 의원들의 공감을 얻지 못 했다. 당시 원자력연은 자연증발시설 사건의 완벽한 후속조치 실행, 방폐물 처리시설 안전관리 기능강화, 안전관리 기능 전면 재점검, 환경 방사선/능 감시역량 확대, 안전관리 총과체계 구축 등 대책을 수립 발표했으나 ‘세부적이지 않다’는 의원들의 지적이 이어졌다.

원자력연 원장이 직접 보고한 자리였음에도 의원들의 송곳 질의가 나온 거다. 원안위 관계자는 “실효성 담보가 되려면 구체적 예상과 인력 부분이 편성돼야 하는데, 지난 보고 때는 이런 점이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또 (문제가 된 시설의) 설계 기업에 대한 질의가 있었는데 답변이 없었다”고 귀띔했다.

당시 한 위원은 ‘이것이 최종보고라고 저희가 받아야 될지 사실은 의문스럽다’고 했고 또 다른 위원은 ‘책임도 져야 되지만 재발방지를 하기 위한 노력이 안 보인다’는 취지로 원자력연의 자세를 성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자력연은 앞선 보고에서의 지적사항을 반영, 필요 예산이나 시설의 설계업체 등을 파악해 재보고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원자력연 관계자는 “종합대책 이행계획을 꼼꼼히 하고 있다”며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원안위 보고가 이뤄지지 않아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