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부담·깐깐한 심사에 신청 주저
5부제 끝난 금주 상황 지켜봐야

[금강일보 박정환 기자] 경기 침체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2차 소상공인 대출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로 금리가 고정됐던 지난 1차 신청 대비 지원 대출 금리가 4~5%로 상승했을뿐더러 심사도 여간 깐깐한 게 아닌 탓이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을 취급하는 전국 국민·우리·신한·하나·농협·대구은행 등 6개 은행은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나흘간 2만 8000여 건 대출 신청을 받았다. 일일 기준으론 약 7000건이다. 이는 지난 소상공인 대출 당시의 3분의1 수준이다. 2차 지원 대출 신청자가 줄어든 데에는 대출 조건이 신청자들의 구미를 당기지 못 했기 때문이다. 금리가 보증수수료 연 0.9% 포함, 연 4~5%대로 1차 금융지원(연 1.5% 기준)에 비해 크게 오르면서 일반 개인사업자 신용대출과 특별한 점이 없다는 거다. 정부가 지난달 1일 선보인 1차 소상공인 대출 프로그램은 4일 동안 일평균 2만 5000여 건이 접수됐다.

은행원 A(36·대전 서구) 씨는 “고신용자 대출만을 취급했던 지난 1차 신청기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다. 대출 금리가 보통 1.5%선에 책정됐던 덕분이다. 그러나 이번에는 은행별로 금리가 조금씩 차이가 있어 또 다른 의미로 헷갈려하는 고객들도 많다”면서 “은행이 기존에 운용하던 대출 상품과도 별반 차이가 없다고 호소하는 접수자가 늘어났고 결국 지원 대출 신청을 접고 돌아가는 분들이 종종 보인다. 그래도 25일부터 5부제가 끝났고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만큼 상황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은행관계자 이 모(39·대전 중구) 씨는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 대출 정책의 실효성을 의심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 1차 신청 대출금도 아직 수령을 못 받았다는 사람이 많은데 문턱이 더 높은 2차 신청이라는 판을 벌려 놓아 오히려 정신없다는 반응도 상당하다”면서 “지속적인 금융 지원 정책으로 인해 예산 마련이 힘들다는 건 알지만 시행한 정책이 효과가 없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소상공인들도 시큰둥한 반응을 보인다. 오른 대출 금리는 물론 과거 보증 잔액 내역 등의 제약으로 인해 심사 탈락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서다.

전통시장에서 반찬 가게를 운영하는 주 모(52·대전 서구) 씨는 “대출원금 연체 내역만 없으면 대출 가능하다고 하기에 은행을 방문했지만 3년 전 받았던 대출의 보증잔액이 발목을 잡았다. 당황스러웠다”면서 “부정 수혜를 방지하고 가수요를 막기 위해 일정 수준 안전 장치를 해 놓은 정부 입장이야 알겠지만 답답한 심정은 어디다 토로할 지 막막하다”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