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코로나19 긴급사태 해제, 48일만... 지지율 의식했나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심화되자 선포했던 긴급사태를 48일 만에 전부 해제 조치 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5일 열린 코로나19 정부 대책본부 회의에서 도쿄도·사이타마현·가나가와현·지바현 등 수도권 4개 광역자치단체와 홋카이도에 적용되던 코로나19 긴급사태를 해제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전국 47개 도도부현(광역자치단체) 중 42개 지역에 선포된 긴급사태를 해제했으며 이날 도쿄 등 5개 지역에 대해서도 긴급사태를 해제함에 따라 일본의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은 모두 종료됐다.

아베 총리는 이날 회의에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전국에서 신규 감염자는 50명을 밑돌고 한때는 1만명 가까이 있었던 입원 환자도 2천명 밑으로 떨어졌다. 세계적으로도 매우 엄격한 수준으로 정한 해제 기준을 전국적으로 통과했다"고 해제 배경을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대략 3주 간격으로 감염 상황을 평가해 외출 자제, 행사 제한 등의 단계적으로 해제한다는 방침이다.

아베 총리는 "사회·경제 활동을 엄격하게 제한하는 그간의 방식으로는 우리 일이나 삶을 꾸려갈 수 없다. 목숨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지금 요구되는 일은 새로운 방식으로 일상의 사회·경제 활동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선택은 긴급사태 장기화로 사회·경제적 피로감이 누적되면서 지지율이 하락하는 상황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아베 총리는 이날 회견에서 경제 상황과 민생의 어려움 등이 자신의 머릿속에 있었다면서도 이를 긴급사태 해제 기준에 포함한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