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트럼프대통령 트위터

트위터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윗에 마침내 '팩트체크가 필요하다'는 경고 딱지를 붙였다.

트위터는 26일(현지시간) 우편 투표가 선거 조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을 담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2건 아래에 각각 파란색 느낌표와 함께 '우편투표에 대한 사실을 알아보라'는 경고 문구를 삽입했다.

경고 문구를 클릭하면 '트럼프는 우편투표가 유권자 사기로 이어질 것이라는 근거 없는 주장을 했다'는 제목으로 이에 관한 CNN 방송 등의 언론 보도, 기자들의 트윗 등을 모아놓은 '팩트 안내' 화면이 나온다. 이 화면에서 트위터는 '당신이 알아야 할 것'이라는 제목으로 직접 편집한 요약 설명을 제공한다. 트위터는 요약 설명을 통해 "트럼프는 우편투표가 '선거 조작'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거짓 주장을 했다"면서 "그러나 팩트체커들은 우편투표가 유권자 사기와 연관돼 있다는 아무런 증거가 없다고 말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블룸버그 통신은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팩트체크를 시작했다"고 전했고, 로이터 통신도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을 사상 처음으로 팩트체크했다"는 제목으로 관련 소식을 전했다.

트위터를 적극 활용해 사실과 다른 주장 또는 특정 인물에 대한 인신공격을 제기해온 트럼프 대통령에게 트위터 측이 제동을 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가 자신에게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기성 매체들과 함께 "대선에 개입하고 있다"며 강력 반발,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