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언론, 미국 흑인 사망 시위에 '아름답다' 

방위군에게 소리 지르는 시민 / 연합뉴스

중국 관영 매체가 미국에서 번지는 '흑인 사망 관련' 유혈 시위를 ‘아름다운 광경’이라고 표현하며 논란이 일고 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 후시진 편집장은 31일 칼럼에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지난해 홍콩시민들의 범죄자 본토 인도법안(송환법) 반대 시위를 “아름다운 광경”이라고 묘사한 것을 떠올리며 “이제 ‘아름다운 광경’은 홍콩에서 미국의 10여개 주로 퍼지고 있다. 미국 정치인들은 이 광경을 자기 집 창문으로 직접 즐길 수 있게 됐다”고 조롱했다.

그는 “미국 여러 도시에서 시위대가 경찰서에 불을 지르고 상점을 부수고 각종 공공장소를 파괴하고 있다”며 “마치 홍콩의 과격한 폭도들이 지난해 홍콩에서 했던 것 처럼 미국에 잠입해 난장판을 만들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후 편집장은 펠로시 의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향해 “중국 정부와 전국인민대표대회는 미국 흑인들과 민초들의 시위를 지지하는 성명을 내야 하나? 미국이 홍콩의 폭도를 부추기는 논리를 따르면 중국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를 철폐하는 절차를 시작한다”고 발표한 것을 거론하며 “분노한 시민들이 백악관으로 몰려갈 때 뻔뻔하게 그런 발표를 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미국의 인종차별과 사회적 불평등은 늘 심각했고,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얼마나 많은 가난한 인종적 약자들이 죽었는지 보라”면서 “미국에서 폭동일 일어날 확률은 중국보다 훨씬 높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폭력을 행사한 시위대를 ‘폭도’로 매도하며 맹비난했다. 그는 플로이드 추모가 “폭도와 약탈자, 무정부주의자에 의해 먹칠을 당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연방 군대까지 투입하는 등 강경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한편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미 전역으로 시위가 전국적으로 확산 중”이라며 “현재까지 미네소타주 내 일부 한인 상점들에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돼 구체적인 피해 내용을 확인 중”이라고 31일 밝혔다.

이어 "지역 한인 단체 등과 비상 연락망을 유지하면서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피해 발생이 있을 경우 필요한 영사 조력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5일 미니애폴리스에서 흑인 남성 플로이드는 자신을 체포하며 목을 누르는 백인 경찰에게 "숨을 쉴 수 없다"고 소리쳤지만 경찰이 가혹행위를 이어가 숨졌다. 분노한 시민들의 시위가 시작됐다. 

시위는 현재 미국 전역으로 확산하면서 폭력사태로 번지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