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일보] 코로나19 여파로 전국 주택 거래가 위축된 가운데 대전은 혁신도시 호재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혁신도시 지정 이후 아파트 매매가격이 상승하고 있고 분양을 앞둔 주상복합 건물이 고분양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2020년 5월 전국 주택 가격동향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대전의 주택 종합매매 가격은 전달에 비해 0.43% 상승했다. 이는 전국에서 인천(0.59%) 다음으로 높은 상승률이다. 전국 평균(0.14%)보다 3배 가까이 높은 상승률이다. 한국감정원은 대전 집값 상승이 혁신도시 개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대전시는 최근 혁신도시 입지로 동구 대전역세권지구와 대덕구 연축지구를 선정한 바 있다. 혁신도시는 공공기관이 이전할 예정지역으로 일자리 창출, 인구 유입 등으로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이런 기대심리가 부동산 가격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5개 자치구별로 보면 혁신도시 예정 입지인 동구와 대덕구가 각각 0.52%, 0.42%를 기록해 대전 집값 상승을 견인했다. 중구는 0.35%로 정비사업 진척 기대감이 있는 지역 위주로 상승을 주도했고 유성구는 0.21% 상승했는데 복합터미널 추진 호재와 송강동 등 그동안 저평가된 지역 위주로 상승했다는 분석이다.

문제는 앞으로 대전의 부동산 가격이 요동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벌써부터 입주자 모집 공고 신청이 나지도 않은 주상복합 건물들에 대한 분양가가 크게 오를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대전 동구 가양동에 건설을 추진 중인 한 주상복합 건물은 3.3㎡ 무려 1400만~1500만 원까지 책정될 것이란 소문이다.

게다가 분양가 상승은 동구 등 혁신도시 입지 지역뿐만 아니라 대전 전역으로 번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혁신도시 지정이라는 호재를 어느 정도 인정하더라도 과도한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인한 부작용이 대전지역 부동산 시장 전체를 교란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혁신도시가 형성되기 전부터 과도하게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 나중에 이전하게 될 공공기관 공무원 등 실거주자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부동산 투기세력까지 가세한다면 투기자들과 건설사들만 배불리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앞선다. 실례로 지난 혁신도시 1기 지정으로 부동산 거품이 형성됐던 전북 지역 등은 거품이 꺼지면서 불 꺼진 도시로 전락하기도 했다.

대전이 이런 전철을 밟아서는 안 된다. 정부와 대전시 등이 나서서 철저하게 사전 점검을 하고 부작용을 막을 선제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어렵게 유치한 혁신도시의 메리트가 투기세력과 건설사의 배만 불리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