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전 시민행동, 기후위기 대안 마련 등 촉구

지난 5일 제25회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국회에서 ‘대한민국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 비상선언’ 선포식이 진행된 가운데 기후위기 대전 시민행동이 대전시의 기후위기 관련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6일 기후위기 대전 시민행동에 따르면 대전 5개 기초자치단체 또한 지난 5일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선포했다. 이로써 향후 재생에너지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에너지자립계획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실행할 계획이다. 또 시민들과 함께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제도적 추진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기후위기 대전 시민행동은 “기초자치단체의 행동과는 다르게 광역자치단체의 움직임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충남도가 지난해 10월, 인천시는 4월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포한 것이 전부”라며 “만약 대전시가 기후위기 비상상황을 선언한다면 광역시에선 두 번째로 빠르게 기후위기를 준비하는 광역자치단체가 될 것이다. 이미 정부와 국회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전환을 핵심으로 한 ‘그린뉴딜’을 준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에너지자립률, 재생에너지 보급률이 전국 최하위권인 대전시의 ‘기후위기 비상사태’ 선언은 포스트코로나 이후를 준비하는 최우선 과제가 돼야 할 것이다. 코로나가 기후위기로 인한 지구의 경고며 시민안전과 직결된 시급하고 절실한 문제임을 시민들은 모두 인식하고 있다”며 “선언에 따른 목표 수립, 구체적인 실행 계획 마련은 ‘시민과 함께’를 외치는 민선 7기가 반년을 남겨둔 시점에서 대전시가 반드시 시작해야 할 일이기도 하다”고 촉구했다. 
무엇보다 기후위기 대전 시민행동은 대전시의 기후위기 비상사태 선포를 시작으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기후위기 대전 시민행동은 “‘대전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에너지, 교통, 산업, 경제, 관광 등 모든 정책을 기후위기를 우선시 두고 검토해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이밖에도 대전시의 지역에너지계획 또한 이를 기반으로 한 실효성 있는 정책들이 제시돼야 하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대전시만의 독립적인 조직을 설치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