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으로 촉발된 시위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수도 워싱턴DC에 배치됐던 주 방위군에 대한 철수를 지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나는 방금 우리의 주 방위군에 대해 워싱턴DC에서 철수하는 절차를 시작하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말했다.

미국 전역에서는 지난달 25일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사망하면서 대대적인 인종차별 반대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주말인 지난 6일에도 동부 뉴욕에서 서부 로스엔젤레스에 이르기까지 ‘흑인의 생명은 중요하다’는 구호를 내건 시위가 벌어졌다. 평화시위가 벌어지는 지역도 있었지만, 일부 도시에선 약탈과 절도 등 범죄가 이어지고 시위대와 경찰이 충돌하는 등 혼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2일 워싱턴DC를 비롯해 29개 주에 주 방위군을 배치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 대통령이 하루 전 1만명도 넘는 인파가 평화적인 분위기 속에서 워싱턴DC를 행진한 후에 트윗을 올렸다면서 "그동안 도시를 집어삼킨 긴장이 누그러지기 시작한다는 신호"라고 풀이했다. CNN에 따르면 약 5000명 규모의 주 방위군이 수도 지역에 배치됐다. 다만 이들 주방위군 모두를 철수하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주에서 온 주방위군만 지칭한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앞서 뮤리얼 바우저 워싱턴DC 시장은 지난 5일 트럼프 대통령에 보낸 서한에서 병력 철수를 요구했다. 앞서 워싱턴DC 주 방위군 윌리엄 워커 사령관은 전날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국방부의 요청으로 11개 주에서 파견된 주 방위군들이 이르면 8일 워싱턴을 떠난다”고 밝혔었다. 시위 격화에 대비해 워싱턴DC 인근에 대기하고 있던 군 병력도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의 지시로 복귀 작업을 시작한 상태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주 방위군 철수 결정은 평화 시위가 자리 잡는 분위기에 더해 강경 대응을 둘러싼 논란에 대한 여론의 부담도 감안한 조치로 보인다. 뮤리얼 바우저 워싱턴DC 시장도 지난 5일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에서 병력 철수를 요구했다.

주 방위군의 철수절차 본격 돌입으로 국방수장 항명 사태로까지 빚어졌던 군 동원 문제가 일단락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